제임스 본드는 오랜 냉전 시대에 걸쳐 서방 세계의 압도적 우월함을 드러내는 존재였습니다. 영국의 정보 기관인 MI6의 요원으로서 이른바 '영국 신사'의 젠틀한 이미지와 함께 신체적 능력과 첨단 장비를 갖춰 감히 넘볼 수 없는 완벽한 영웅입니다. 그 옆에는 항시 멋진 차와 아름다운 여인이 있습니다. 하여 그는 자유 세계 남성 관객의 욕망의 표상이 되었습니다.
그런 본드가 은퇴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다시 그를 현장으로 불러냅니다. 그런데 임무 수행 끝에 그는 죽습니다. 국가와 세계의 거대 서사를 아우르던 완벽한 영웅이 아니라 연인과 딸을 위해 상대도 안 될 것 같은 악당에게 머리를 땅바닥에 조아리고(물론 작전이기는 하지만), 처절히 죽어가는 사내가 됐습니다. 그 어떤 악당 앞에서도 당당하고 멋들어진 수트에는 먼지 한 터럭 묻히지 않던 본드였는데 말입니다. 그는 이 작품에서 자유 세계의 이념적 표상도, 남성 관객의 욕망 충족의 대상도 아닙니다.
60년 가까이 이어져 온 영웅 캐릭터의 변모에는 그에 합당한 치밀하고 탄탄한 서사적 근거가 있어야 했습니다. 한 마디로 그는 우리가 기대한 본드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니 163분의 러닝타임에 화려한 액션, 숨 막히는 서스펜스, 스릴 넘치는 카체이싱 장면에도 불구하고 결국 진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영화는 국가와 세계에 걸친 거대 서사와 로맨스, 가족 관계 등의 작은 이야기가 촘촘히 엮이지 않습니다. 또한 거대한 미션의 성공 끝에 본드를 죽음에 이르도록 한 가족 이야기가 충분히 구축되지 않음으로써 서사적 불균형을 야기합니다.
보는 이들에게는 의문이 남습니다. 왜 본드는 마들렌과 마틸드를 좀더 안전한 곳에 두지 않았을까? 그리고 사핀은 천하의 본드를 죽음에 몰아넣을 만큼 강력한 악당이었을까? 그는 정말 죽어야만 했을까? 영웅의 장렬한 죽음이 막연한 비애의 정서로 소비되고 말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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