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운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대전 주요 도로는 대부분 평지에 직선화되어 널찍하다. 신호만 잘 받으면 도시 양 끝 지점인 동구에서 유성까지 20~30분대 주파가 가능하다. 잘 구축된 도로망 덕에 승용차 이용률은 높은 수준으로, 대전의 교통수단 분담률 절반 이상을 승용차가 차지하고 있다.
그래픽=한세화 기자 |
부상자는 1525명에서 1632명으로 증가했다. 사망자는 47명에서 40명으로 줄었지만,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77명) 중 51.9%를 차지하고 있다. 차대차는 36.4%(28명), 차량 단독은 11.7%(9명)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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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사망자 수를 계산하면, 2.7명으로, 전국 평균(2.5명)보다 많았다. 세종 0.9명, 서울·울산 1.5명, 인천·대구 1.7명, 부산 2.1명, 광주 2.3명 등 특·광역시 중에선 최하위를 기록했다. 연평균 감소율도 전국 평균(4.60%)에 훨씬 못 미치는 1.58%를 기록 중이다.
5개 구별로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은 서구 562건, 중구 323건, 유성구 273건, 동구 252건, 대덕구 185건 순이었다. 사망자 수는 서구가 13명으로 가장 많았고, 중구(9명), 유성구(7명), 동구(6명), 대덕구(5명)가 뒤를 이었다.
사망자 절반 이상은 65세 이상(21명) 고령자로 나타났다. 사고 유형별로는 절반에 가까운 18명(45.0%)이 무단횡단으로 목숨을 잃었다. 시간은 오후 8~10시(12명), 장소는 교차로(22명)에 집중됐다. 스쿨존에선 교통사고 16건이 발생했으나, 사망자는 없었다.
그래픽=한세화 기자 |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보다 실질적인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전환을 주문한다. 사고가 특정 지역에 집중되기도 하지만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만큼 도시 전역의 보행 안전체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공통된 제안이다.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들의 교통 인식 개선도 요구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교통문화실태조사에서 지난해 대전의 무단횡단 비율은 37.17%, 횡단보도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률은 21.59%로 나타났다. 그 결과, 대전의 보행행태 교통문화지수(16.24점)는 전국 평균(16.74점)을 밑돌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이범규 선임연구위원은 "도로와 신호, 안전시설 등 교통체계 전반을 보행자 중심으로 과감하게 전환하고, 이를 전역으로 확대 적용해야 한다"며 "무단횡단 교통사고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와 함께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강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도 "전국적으로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시행되며, 보행자 중심의 정책이 자리를 잡고 있다"며 "보행자들의 교통문화 인식 개선도 중요한 시점으로, 스스로 보행 안전수칙을 지키면서부터 교통안전이 시작된다"고 밝혔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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