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in 충청] 위험 노출된 보행자 안전…"교통문화 개선이 답이다"

  • 사회/교육
  • 환경/교통

[데이터 in 충청] 위험 노출된 보행자 안전…"교통문화 개선이 답이다"

대전, 보행자 교통사고 증가 추세
절반 이상 고령자 무단횡단 사고"
보행자 중심 교통 교통체계 전환
운전자·보행자 안전수칙 준수해야"

  • 승인 2021-10-06 17:18
  • 수정 2021-10-07 15:20
  • 신문게재 2021-10-07 5면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컷-데이터인충청 copy
대전은 명실상부한 교통의 도시다. 국토 중심에 위치한 입지적 특성을 지닐 뿐만 아니라 실제 교통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전국을 잇는 철도, 시내버스와 도시철도로 구축된 대중교통, 주요지점마다 잘 뻗은 도로망은 교통도시 대전의 자랑이다.

 

특히 운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대전 주요 도로는 대부분 평지에 직선화되어 널찍하다. 신호만 잘 받으면 도시 양 끝 지점인 동구에서 유성까지 20~30분대 주파가 가능하다. 잘 구축된 도로망 덕에 승용차 이용률은 높은 수준으로, 대전의 교통수단 분담률 절반 이상을 승용차가 차지하고 있다.

 

222
그래픽=한세화 기자
그렇다면 보행자 환경은 어떨까. 편리한 운전환경과 달리 보행자는 안전사고에 노출된 상태다. 대전세종연구원이 수행한 보행자 교통사고 특성 및 감소 방안 연구(연구책임 이범규·연구원 신혜림)에 따르면 대전의 보행자 교통사고 건수는 증가추세다. 2018년 1515건에서 2019년 1595건으로 늘었다.


부상자는 1525명에서 1632명으로 증가했다. 사망자는 47명에서 40명으로 줄었지만,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77명) 중 51.9%를 차지하고 있다. 차대차는 36.4%(28명), 차량 단독은 11.7%(9명)에 불과했다.

 

111
그래픽=한세화 기자

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사망자 수를 계산하면, 2.7명으로, 전국 평균(2.5명)보다 많았다. 세종 0.9명, 서울·울산 1.5명, 인천·대구 1.7명, 부산 2.1명, 광주 2.3명 등 특·광역시 중에선 최하위를 기록했다. 연평균 감소율도 전국 평균(4.60%)에 훨씬 못 미치는 1.58%를 기록 중이다.


5개 구별로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은 서구 562건, 중구 323건, 유성구 273건, 동구 252건, 대덕구 185건 순이었다. 사망자 수는 서구가 13명으로 가장 많았고, 중구(9명), 유성구(7명), 동구(6명), 대덕구(5명)가 뒤를 이었다.

사망자 절반 이상은 65세 이상(21명) 고령자로 나타났다. 사고 유형별로는 절반에 가까운 18명(45.0%)이 무단횡단으로 목숨을 잃었다. 시간은 오후 8~10시(12명), 장소는 교차로(22명)에 집중됐다. 스쿨존에선 교통사고 16건이 발생했으나, 사망자는 없었다.

 

333
그래픽=한세화 기자
보행자 교통사고가 늘고, 보행자 사망비율이 높은 이 같은 상황은 교통도시 대전의 오점으로 지적된다. 문제 해결을 위해 대전시와 대전경찰청은 올 초부터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 중이다. 안전속도 5030 시행에 맞춰 사고 다발구간에 무단횡단 방지 펜스를 설치하고, 집중단속을 벌이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보다 실질적인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전환을 주문한다. 사고가 특정 지역에 집중되기도 하지만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만큼 도시 전역의 보행 안전체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공통된 제안이다.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들의 교통 인식 개선도 요구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교통문화실태조사에서 지난해 대전의 무단횡단 비율은 37.17%, 횡단보도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률은 21.59%로 나타났다. 그 결과, 대전의 보행행태 교통문화지수(16.24점)는 전국 평균(16.74점)을 밑돌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이범규 선임연구위원은 "도로와 신호, 안전시설 등 교통체계 전반을 보행자 중심으로 과감하게 전환하고, 이를 전역으로 확대 적용해야 한다"며 "무단횡단 교통사고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와 함께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강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도 "전국적으로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시행되며, 보행자 중심의 정책이 자리를 잡고 있다"며 "보행자들의 교통문화 인식 개선도 중요한 시점으로, 스스로 보행 안전수칙을 지키면서부터 교통안전이 시작된다"고 밝혔다.


송익준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행정수도 진원지 'S-1생활권'...6년의 변화에 명운 건다
  2. AI가 예측한 2055년 설날, 전통과 미래가 만나다
  3. 건설 경기 악화 그늘…종합건설기업 폐업도 폭증
  4. 명절에도 홀로 학교 지키는 당직실무원… 낮은 임금과 열악한 처우에 한숨
  5. 설 당일까지 충남 공주·논산·홍성 여전히 대설주의보
  1. 대전서부교육청 "객관성과 전문성 갖춘 학폭전담조사관 모집 중" 2월 5일까지
  2. 상상속 미래 도서관, 한밭도서관에서 만나다
  3. 환율 1500원까지 오르면 국내 건설비 3% 가량 상승
  4. [아침을 여는 명언 캘리] 2025년 1월29일 수요일
  5. 충남농업기술원, 딸기 신품종 '조이베리' 품종보호권 획득

헤드라인 뉴스


행정수도 진원지 `S-1생활권`...6년의 변화에 명운 건다

행정수도 진원지 'S-1생활권'...6년의 변화에 명운 건다

세종시 행복도시는 2025년 또 어떤 밑그림을 그리며 2030년 완성기로 나아갈까. 큰 틀의 도화지는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건설에 있고, 그 안에 내용과 색채를 넣는 시간으로 승화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2027년 대통령 집무실과 2031년 국회 세종의사당부터 수도 지위에 걸맞은 위상을 갖춰 들어서야 한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도시 기능과 요소들이 적기에 지연 없이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선 2004년 행정수도 위헌 판결 이후 20여 년의 세월이 무위로 돌아갈 수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를 가리키는 시계추..

막 오른 4·2 재보궐, 탄핵정국 속 충청권 표심은?
막 오른 4·2 재보궐, 탄핵정국 속 충청권 표심은?

설 연휴가 끝나면서 본격적인 4·2 재·보궐 선거 정국이 펼쳐진다. 충청에선 아산시장과 대전시의원, 충남도의원 3자리가 걸려 있는데, 비상계엄 사태 이후 이어지는 탄핵정국 속 대전과 충남지역 민심을 가늠할 풍향계로 여겨진다. 4월 2일 진행되는 이번 재·보궐은 기초단체장 4곳, 교육감 1곳, 광역의원 8곳, 기초의원 8곳 등 모두 21곳에서 치러진다. 충청은 충남 아산시장과 대전시의원(유성2), 충남도의원(당진2) 3곳에서 열린다. 특히 아산시장은 서울 구로구청장과 함께 이번 재·보궐에서 유일한 기초단체장 선거다 보니 지역은 물론..

월급 2.8% 느는 동안 물가 3.6% 올랐다
월급 2.8% 느는 동안 물가 3.6% 올랐다

'내 월급 빼고 다 올랐다'는 말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근로자들의 월급이 2.8% 느는 동안 소비자 물가는 3.6% 상승했기 때문이다. 월급과 물가 상승률 차이는 0.8%포인트로 이는 금융위기 이후 최대 격차다. 3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임광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근로소득 천분위 자료에 따르면 최근 집계된 2023년(귀속연도) 1인당 평균 근로소득(총급여 기준)은 4332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4213만원이었던 1년 전과 비교하면 2.8% 증가한 것으로, 최근 10년간 평균 증가율(3.6..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추위 실감케 하는 고드름 추위 실감케 하는 고드름

  • 고향의 정 새기며…‘다시 일상으로’ 고향의 정 새기며…‘다시 일상으로’

  • 잊혀져가는 공중전화의 추억 잊혀져가는 공중전화의 추억

  • 명절 연휴 고속도로의 유용한 정보들 명절 연휴 고속도로의 유용한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