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시내버스 업체를 포함해 수백 대의 시내버스를 투입할 예정이지만, 기존 운행률 대비 61%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한선희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30일 "시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회사와 비노조원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운행 전세버스, 관용버스 도입, 도시철도 증차 운행, 택시 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대책을 통해 대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는 시내버스 운행률을 최대한 맞추기 위해 전세버스, 관용 버스까지 확보하겠다는 계획인데 지금 확보한 시내버스 대수로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시내버스 3개 업체 등 437대의 버스와 전세버스 140대, 시의 관용 버스 9대까지 동원해 580여 대를 이날 오전부터 현재 운행하고 있다. 이는 평일 정상운행 대수 964대와 비교하면 61%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인데, 파업 장기화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추가 보완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전 시내버스가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30일 대전 대덕구의 한 공영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시내버스가 주차돼 있다. 이성희 기자 token77@ |
대전시는 도시철도 증차와 배차 간격 단축, 택시 부제 해제 등 종합교통 대책을 내놨지만, 접근성이 어려워 평소에도 이용이 어려운 승객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이유다.
근무지가 서구 만년동인 직장인 A 씨는 "근무지가 지하철역으로 가기에는 한참을 걸어야 해서 매번 버스를 이용 하는데, 도시철도 증차나 다른 대책들은 실질적으로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며 "시내버스의 파업인 만큼 시의 대책이 시내버스 운행률에 중점을 둬야 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대전시의 분석에 따르면 파업을 시작한 이 날 오전부터 배차 간격이 기존 15분에서 19분~20분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세버스의 경우 운행 과정이 시스템에 잡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배차 간격은 더 길다.
이에 대전시는 오후에 예정된 노사 간의 협상 추이와 지역 내 교통 현황을 살펴보며 시내버스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는 입장이다.
한선희 시 교통건설국장은 "현재 시가 확보한 전세버스는 140대이지만, 추가로 확보 중이다. 기존 평일 대비 65%, 70%까지 목표로 잡고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며 "원만한 협상을 기대했지만, 시내버스 운행이 중단돼 매우 송구스럽다는 얘기를 드리고, 빠른 시일 내에 원만한 해결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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