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완전공영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조직 규모만 커질 수 있어서다.
대전교통공사는 공공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교통 전문 공기업으로 자리를 잡아 나가겠다는 구상에서 나왔다. 기존 대전도시철도공사 확대·개편을 통해 2022년 교통문화연수원과 타슈, 교통약자 이동지원 MaaS, 2024년 버스 일부 노선 완전공영제 운영, 2027년 트램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하지만 버스 완전공영제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교통공사를 설립하는 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기존 도시철도공사 조직 또한 타 지하철 운영기관과 비교해 임직원이 많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클린아이’에 공시된 자료에 따르면 대전도시철도공사 재직 인원(2020년 12월 기준)은 929명이다. 반면 수도권의 경우 1곳의 민영업체가 3개의 노선을 관리하고 있지만, 재직 인원은 500여 명이다.
현재도 많은 인원이 도시철도공사 근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과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대전교통공사 출범부터 하는 건 조직 불리기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교통공사 설립 필요성에 대해선 충분히 공감하지만,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는 의미다.
모 대전시의원은 "대부분 대중교통을 공영제로 이뤄지고 있어 서비스가 크게 달라지는 건 없을 것"이라며 "결국 교통공사를 설립해 추구해야 할 건 공공성 제고와 효율성 부문인데, 버스 완전공영제 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설립된다면 관리하는 공사 규모만 커지게 되는 꼴"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은 "단순히 조직을 늘리거나 통합하는 문제가 아니라 교통서비스를 개선하고 시민들이 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대전에서도 승용차 없이도 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도 "당장 교통공사가 출범한다고 해서 조직이 증가하는 건 아니다. 기존 마케팅공사, 사회서비스원 등 업무가 이관돼 통합되는 것이며, 향후 신규 노선 증가 등에 따른 인력은 충원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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