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천의 일부 구간은 보행로/자전거도로가 분리되지 않아, 실제로 산책로에 표시된 노면에 보행로/자전거도로 표시가 같이 돼 있다. |
갑천, 유등천과 비슷한 환경개선이 원도심에 있는 대전천에도 이뤄져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11일까지 대전시는 ‘대전시소’를 통해 '대전 3대 하천(갑천·유등천·대전천)을 어떤 공간으로 만들까요?'라는 주제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대전시소는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시민의 생각이 정책이 되고 직접 정책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 제도다.
3대 하천과 관련한 의견 수렴은 '3대 하천 도심 속 푸른 물길 그린뉴딜' 계획에 시민들의 생각을 담기 위해서다. 대전시는 도시의 활력 증진과 주변 지역 재생,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그린뉴딜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대전시가 3대 하천 관련 대전시소에서 시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전천 보행로/자전거도로 분리 시급 목소리가 가장 공감을 많이 얻었다. |
시민들이 제안한 의견 중 가장 공감을 많이 얻은 내용은 '대전천 보행로/자전거도로 분리'다. 실제로 대전천은 일부 구간이 보행로/자전거도로가 분리되지 않아 시민들의 안전을 위험하게 하고 있다. 자전거를 타는 사람과 걷고 있는 사람이 한곳에 있어 부딪힐 수 있는 위험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대전시소를 통해 의견을 제시한 대전시민 최모 씨는 "대전천은 갑천, 유등천과 동일하게 보행로와 자전거도로 분리가 시급하다"며 "현재 대전천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가 분리되지 않았으며, 대전천이 국가하천으로 승격됐음에도 불구하고 대전 내 지방하천보다도 낙후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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