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 : 華(빛날 화), 容(얼굴 용, 모양 용), 道(길 도), 恕(용서할 서)로 구성되었다.
출처 : 나관중(羅貫中)의 삼국연의(三國演義)에 보인다.
비유 : 관우(關羽)의 입장에서는 강한 자에게는 강하고 약한 자에게는 매우 약한 의리(義理) 있는 행동을 비유하고, 조조(曹操)의 입장으로는 최고의 권력자가 일개 장수에게 목숨을 애걸하는 비겁(卑怯)한 모습을 보여준다.
아마도 세계적인 베스트셀라를 꼽자면 단연 나관중(羅貫中)의 삼국연의(三國演義)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는 넓은 대륙에서 펼쳐지는 웅대한 배경과 한 왕조가 쓰러져가는 안타까움, 천하를 훔치려는 야심(野心)있는 남자들의 야욕(野慾), 그들을 중심으로 많은 영웅호걸들의 활약은 책을 들면 쉽게 덮을 수 없다. 그 중 가장 압권(壓卷)은 적벽대전(赤壁大戰)이 아닐까 싶다. 흥미롭기는 10만 개의 화살을 얻는 방법, 동남풍을 빌고 멋지게 사지(死地)를 벗어나는 공명의 지혜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거기다가 조조의 마지막 숨통을 놓아주고 목숨보다 소중히 여기는 관운장의 의리(義理)의 화용도 용서 장면은 아마 삼국지를 사랑하는 사람은 이 장면을 10번 이상 읽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제갈량(諸葛亮)은 적벽(赤壁)에서 완패한 조조군의 도주 루트를 정확하게 꿰고 있어서 조운(趙雲), 장비(張飛)등을 보내 매복하게 하지만, 유독 관우(關羽)에게만은 아무 임무도 주지 않는다. 답답해진 관우가 "왜 자신은 보내지 않느냐"고 묻자, 제갈량은 "가장 중요한 관문인 화용도가 남았는데 관우님은 조조의 은혜를 입었으니 조조를 놓아 보낼 것이라 보내지 않는다."고 대답한다. 이에 관우는 자신이 이미 안량, 문추를 베어서 은혜를 갚았으니 그럴 리 없다면서 "관우가 조조를 풀어주면 목을 내놓고, 조조가 화용도로 오지 않으면 제갈량이 목을 내놓는다."라는 내용으로 쌍방이 목숨을 담보로 한 군령장(軍令狀)을 쓰고 관우는 출전한다.
관우가 출전한 후, 유비는 "관우는 의리를 지키는 사람이라 아무래도 조조를 살려줄 것 같다."고 걱정한다. 제갈량은 천문을 보니 어차피 조조는 아직 죽을 운명이 아니니, 관우를 보내서 풀어주게 하면 예전에 졌던 빚을 갚는 셈이 되기 때문이라 한다.
적벽(赤壁)에서 공명(孔明)과 주유(周瑜)의 동맹군에게 80만 대군을 잃고 허도로 달아나는 조조를 공명은 끝까지 혼 줄을 내주고자 조조가 달아나는 길목인 오림(烏林)에 조운(趙雲)을 매복케 하고, 다음 길목인 호로곡(胡蘆谷)에는 장비(張飛)를 배치하고 마지막 애로(隘路)에는 관운장(關雲長)을 배치하게 된다.
한편 조조의 80만 대군은 방통의 연환계책(連環計策)과 공명의 동남풍에 힘입은 주유의 화공작전(火攻作戰)에 완전히 궤멸되어 불과 2~3천여 기의 군졸들의 호위를 받으며 적벽을 빠져 나와 서서히 화용도 계곡으로 들어섰고, 입구인 오림에서 기다리고 있던 조운에게 습격을 당해 겨우 목숨만 부지한 채로 달아난다. 잠시 후 다시 호로곡에서 장비를 만나 곤욕을 치른 조조는 불과 30여 명의 군졸의 호위를 받으며 마지막 애로지역(隘路地域)인 화용도(華容道)로 향하는 갈림길이 두 개로 갈라져 있었는데 큰 길에서는 연기가 안 나는데 작은 길에서는 모닥불을 피운 듯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었다. 이에 조조는 작은 길을 택했고, 좌우에서 그 이유를 묻자 "이것은 제갈량의 함정이다. 작은 길에 불을 피워서 큰 길로 유도하여 우리를 기습하려는 계책이다. 그러니 작은 길로 가자."라고 대답하여 좌우 사람들을 감탄케 했다. 그리고 가다가 쉬던 중에 이렇게 말했다. "주유와 제갈량은 정말 꾀가 없어! 나 같으면 딱 이 길에다 군대를 매복시켰을 텐데 말이지. 그랬으면 우리 모두 꼼짝 못하고 죽었을 것이 아닌가!"라고 말하는 순간 그러한 상황이 실제로 일어났다.
바로 그 때 관운장과 500명의 군사들이 조조를 포위했고, 이에 기겁을 한 조조는 승상지위의 체면을 고사하고 말에서 내려 일개 적장(敵將)인 관운장에게 무릎 꿇고 울면서 살려줄 것을 애원한다. 결국 관운장은 측은지심(惻隱之心)이 발동되어 조조를 도망치게 틈을 열어주게 되고 나머지 병사들까지 살려주게 된다. 그 후 관운장은 군령장대로 목을 내놓을 처지가 되는데 유비를 비롯한 모든 장수들의 간곡한 건의에 의해 형벌은 취소되었다. 이 때 관우는 공명에게 목숨을 빚지게 된다.
중국의 중세이후 역사에서 성인(聖人)을 두 분으로 모시는데 한 분은 문성(文聖)으로 공자(孔子)이고, 다른 한분은 무성(武聖)으로 관운장(關雲長)이다. 그리고 중국은 황제의 무덤을 릉(陵)이라고 하고, 성인의 무덤을 림(林)이라고 하는데 현재 중국에 림은 공림(孔林/공자의 무덤)과 관림(關林/관우의 머리가 묻힌 무덤) 두 개 밖에는 없다. 그만큼 중국인에게 관우는 절대적인 신앙적 존재로 인식되어 있다.
전장터에서 용맹을 떨치던 장수 관운장도 인간의 약함 앞에서 무한히 약해지는 참 인간인 덕장(德將)임에 틀림이 없다. 이는 현대인의 '강한 자에게는 한없이 약하고, 약자에게는 한없이 강한' 모순적인 행동에 비해 관우의 덕성(德性)은 소름이 돋을 정도로 숙연해진다. 또한 관우를 통해 깨닫는 교훈으로는 인간이 되어서 몰염치(沒廉恥)를 혐오(嫌惡)하고 의리(義理)의 참모습으로 돌아가야 함을 각성해야 할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사랑, 가정, 친구, 명예, 권력, 돈, 직위 등이 중요하다. 그러나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은 인간(人間)다워야 한다.
권모술수와 거짓, 양심을 버리는 것은 결국 인간이 아니다.
장상현/ 인문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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