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아산 둔포면에 위치한 아산전자기계고등학교(교장 강진봉)는 '4차 산업을 주도할 스마트팩토리 분야 영-마이스터(Young-Meister) 육성'을 목표로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아산전자기계고는 지난해 국내 최초 스마트 팩토리 분야 마이스터고로 승인받아 2022년 신입생을 모집한다. '스마트팩토리과'라는 단일학과 체제로 개편해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우리나라 최초의 스마트팩토리 분야 마이스터고로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
2022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는 아산전자기계고는 다음달 18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사진은 학교 전경. 충남교육청 제공 |
▲국내 최초 스마트팩토리과 개설='스마트 팩토리'란 4차 산업의 핵심인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의 결합으로 공정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필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동시에 최고의 생산효율을 낼 수 있는 인공지능형 공장을 의미한다. 아산전자기계고는 4차 산업혁명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 양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스마트팩토리과를 개설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마이스터고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아산전자기계고 학생들이 교내 실습실에서 최첨단 장비로 실무를 익히고 있다. |
▲야간 프로그램부터 진로교육까지=아산전자기계고는 재학생 모두가 기숙사 생활(2인 1실)을 하면서 배울 수 있는 특별한 야간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재학 중 취득할 수 있는 각종 기능사 자격증과 기계제어, 기계소프트웨어, 자동제어, 스마트설비, 로봇, 사물인터넷, 전자테그 등을 배우게 된다.
이밖에 젊고 유능한 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체계적인 진로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각종 인·적성 및 심리검사로 시작해서 맞춤형 전문 진로교육과 현장실무능력을 기르는 심화형 진로교육과 스마트공장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형태의 현장체험형 진로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국내 최초의 스마트팩토리 관련 마이스터고에 걸맞는 특별한 진로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
아산전자기계고는 바른인성과 품격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인성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학기에 펼친 '친구사랑 아침맞이 캠페인' 모습. |
▲'장영실 인증제'로 인성과 품격 UP!=아산전자기계고는 인(人), 의(誼), 예(藝), 지(智), 기(技)에 바탕을 둔 장영실 인증제로 스마트팩토리 명품 학교에서 자라나는 인재들을 바른 인성과 품격을 갖춘 미래의 일꾼으로 양성하고 있다. 인(人)을 위한 자기성장활동, 자기 PR콘서트, 진로설계활동에서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전문 진로교육을 하며, 의(誼)를 위한 활동으로는 이타심을 기르는 다양한 봉사활동, 또래와 소통하며 사회성을 기르는 전공동아리 활동, 학업 외의 인문 교양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예(藝)를 위한 활동으로는 K팝 댄스, 스포츠 댄스, 축구, 밴드, 난타 등 예술과 체육활동을, 지(智)를 위한 활동으로는 직업기초능력 (5개 영역), 외국어능력(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컴퓨터 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기(技)를 위한 활동으로는 국가기술자격증, 직무적응능력, 전문기술교육활동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
아산전자기계고 로봇 기능경기대회 연습 모습. |
▲최첨단 실습실 구축… 실무 능력도 UP!=스마트팩토리 관련 전공 교과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기계제어, 기계소프트웨어, 자동제어, 스마트설비, 로봇, 사물인터넷, 전자테그 등에 대한 실무를 병행하는 교육과정이 운영되며, 이에 따라 최신 기자재를 도입해 최적의 실습실을 구축할 예정이다. NCS교육과정과 연계해 전기관련 기사인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으며, 기계관련 기능사로는 컴퓨터응용가공 밀링 기능사, 컴퓨터응용가공 선반 기능사, 생산자동화 기능사, 기계조립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설비보전기능사, 기계제도기능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할 수 있는 일은 산업용 로봇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 시스템을 유지 보수하는 스마트공장 관리원, 네트워크 및 제어시스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IoT)), 빅데이터 등 프로세서 관리 및 전체 공장 시스템을 유지 보수하는 제조시스템 관리원 등이 있다.
취업처로는 대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한화, 포스코, 현대자동차, LG전자, 삼성전자 청호나이스, 신성이엔지 등이 있으며, 중견기업으로는 제닉스, 시너스넥, 와이앰씨, 삼우코리아, 흥극, 상미식품, 유니테크노, 신라엔지니어링, 한성티앤아이, 니프코코리아, 스탭츠칩코리아, 톱택, 에스와이 등이 있다. 또한 공기업은 한국전력, 한국수자원공사, 남동발전, 서부발전소, 한국전력기술보수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
아산전자기계고 동아리 활동 모습. |
▲스마트팩토리 분야 인재 양성=이처럼 아산전자기계고는 다양한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취·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주는 것은 물론, 현장 실무능력을 키우면서 미래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젊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해마다 9억원의 학교운영지원비를 바탕으로 개교 이후에도 학생들의 전문 심화 교육과정과 복지를 위해 꾸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강진봉 교장은 "우리 학교는 국내 최초의 스마트팩토리 학과 개편과 함께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충남교육청, 아산시 등의 지원으로 약 24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최첨단 전문 실습실, 2인 1실의 쾌적한 기숙사 신축, 학생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4차 산업의 핵심인 스마트팩토리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유능한 영마이스터(Young-Meister)들이 새롭게 태어날 수 있도록 교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는 아산전자기계고는 다음달 18일부터 21일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학교 행정실로 직접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원서를 제출해야 하며,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을 거쳐 오는 11월 3일 학교 공식 홈페이지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모집 학과는 스마트팩토리과 1개 단일 학과이며, 모집 정원은 5개 학급 80명이다.
내포=김흥수 기자 soooo082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