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이달 안으로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10년)'과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5년)' 발표를 앞두고 있다. 최종 선정 여부에 대전시의 계획이 포함되면 메가시티는 물론 제20대 대선공약, 국가균형발전까지도 탄력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발표 시점과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통의 요지답게 대전시의 철도와 도로 계획은 모두 순항 중이다. 특히 올해 국가철도망과 광역도로, 혼잡도로 각 분야에서 대전시가 제안한 사업들을 모두 국가계획으로 반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대전뿐 아니라 충청권의 광역생활권을 1시간 이내로 좁히는 첫발이라는 점에서 메가시티를 준비하는 4개 시·도에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고속도로 사업은 SOC 분야로는 굵직한 계획이자 막바지 단계에 속한다. 그러나 반드시 관철해야 하는 주요 사업으로 꼽힌다. 현재 대전시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대전~세종 제2 순환 고속도로', '충남(보령)~대전~충북(보은) 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등 세 가지다.
대전~세종 제2순환고속도로. 대전시가 제20대 대선공약 정책 과제를 발굴하며 예상해 본 노선으로 확정 단계는 아니다. |
대전~세종 제2 순환고속도로는 제20대 대선 공약 제안사업으로 선정됐다.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은 회덕 JCT에서 서대전 JCT까지 기존 4차선을 6차선으로 확장하고, 현충원IC 신설안까지 담았다.
대전시 관계자는 "3개 사업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노선은 확정이 아니라 언급하기 어렵다. 정부 발표가 예정돼 있기 때문에 시에서 그린 계획안의 확정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비와 지방비를 매칭해야 하는 철도와 도로 사업과는 달리 고속도로는 100% 전액 국비를 투입한다. 다만 사업비가 조(兆) 단위라는 점에서 정부가 신중한 결정을 할 수밖에 없다.
시 관계자는 "제2순환 고속도로는 4조,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는 3조,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은 5000억 원 정도로 사업비를 전망하고 있다. 다만 이는 시의 전망과 예측일 뿐이라서 노선과 함께 변동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고속도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달 중으로 고속도로 국가계획을 발표하면 향후 절차는 국가 고시 확정과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설계 그리고 착공 순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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