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주진 민주시민교육과 장학사 |
이는 학교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사상 초유의 온라인 입학식과 졸업식이 이루어지고 비대면 원격수업은 학교정규수업이 되었다. 사회의 변화 양상으로 볼 때 머지않은 미래에는 코로나19가 끝나더라도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이 결합된 형태로 학교수업이 변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해지고 있다.
올 초 통일부와 교육부에서는 학생, 교사, 관리자를 대상(초·중·고 670개교 7만 3851명)으로 코로나19 시대에 실시한 '2020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조사 결과를 보면 평화인식에 있어서 2018년 이후 '평화롭다'는 인식이 감소하고 '평화롭지 않다'는 인식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학교에서 '남북 간 평화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가장 많이 학습하고 있으나 '평화롭다'는 인식이 감소하는 이유는 4·27 판문점 선언 이후 기대했던 남북관계와는 달리 신형탄도미사일 시험발사,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북한의 위협적이고 돌발적인 행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평화·통일 교육내용은 평화적 관점에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간존엄성, 평화감수성, 문화다양성 등의 세계시민교육적 측면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통일교육 방법에서는 조사대상 모두'동영상 시청'을 가장 선호하고 분단·평화·통일·북한 등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는 주로 인터넷(포털·블로그 등)과 TV, 유튜브 등 미디어를 통해 얻는다는 것이다. 미디어 세대에게 자연스럽고 당연하다. 다만 우려스러운 것은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해 여과없이 접하게 되는 이념편향적 가짜뉴스와 조작, 편견이 담긴 정보이다.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를 통해 분별하고 자기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미디어리터러시교육과 직접 느끼고 몸으로 배울 수 있는 소규모 학생참여 체험학습이 학교평화·통일교육에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으로 학교평화·통일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점은 현장 교사들의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에 따른 것이다. 정부와 교육행정기관은 평화·통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하고 지속적인 학교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이에 세종교육청은 현장지원단 교사들이 학교로 찾아가 학교 실정에 맞는 맞춤형 소그룹 형태로 전환하여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대단위 집합연수로 인한 코로나19의 위험성은 낮추고 참여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학생참여 중심의 평화·통일교육 행사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대면 참석자 수를 제한하고 대신 실시간 영상 송출을 통하거나 ZOOM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한 소통과 참여는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동시에 더 많은 대상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위기는 기회다. 비록 코로나19라는 현실적 문제에 따른 선택이었지만 학교평화·통일교육은 종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변화와 다양한 시도가 필요한 때이다.
/최주진 민주시민교육과 장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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