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대전엑스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마스코트인 꿈돌이다. 과학과 산업의 발전을 통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아기 외계인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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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엑스포의 마스코트인 꿈돌이와 한빛탑의 모습. |
꿈돌이의 성별은 남성이고 분홍색의 꿈순이라는 여성 짝꿍도 있었다. 당시 꿈돌이의 인기는 대단했다. 기념품점은 꿈돌이가 새겨진 기념품을 사려는 관람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고 주요 포인트마다 설치된 꿈돌이와 기념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로 긴 줄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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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돌이동산 개막식에도 참석한 꿈돌이와 꿈순이. |
다양한 캐릭터와 마스코트가 등장하며 아이들의 슈퍼스타였던 꿈돌이는 잊혀져갔다. 그나마 엑스포장에 세워져 명색을 유지하던 모습도 엑스포 재창조사업이 시작되며 2014년 10월 철거돼 지금은 한빛탑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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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0월 엑스포 재창조사업에 의해 서문에 있던 꿈돌이가 철거되는 모습. 뒤로 서문의 상징이 보인다. |
그런 꿈돌이가 다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마스코트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며 그동안 잊고 지내던 시민들의 향수를 자극, 각종 굿즈와 이모티콘으로 재탄생했다. 하지만 반짝 인기가 아닌 옛날의 영광을 다시 되찾기 위해선 저작권을 보유한 대전마케팅공사와 시민들의 더 많은 관심과 아이디어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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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문쪽에 세워져 있던 꿈돌이 조형물. |
높이 93m의 첨성대 모양을 기초로 한 엑스포의 또 다른 상징물인 한빛탑은 30여 년이 돼가지만 아직 그 자리에 그대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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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 93m를 자랑하는 대전엑스포의 또 다른 상징물 한빛탑. |
위로 갈수록 뾰족한 모양을 나타내며 중간에 둥근 도넛을 끼운 모양인데 이 곳에 올라가면 대전 전망을 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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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대까지는 엘리베이터를 타야지 올라갈 수 있었다. 당시 엘리베이터 버튼을 눌러주던 도우미의 모습도 보인다. |
1층에서 전망대까지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가는데 올라가는 동안 우주세계를 구경할 수 있다. 지금은 코로나 시국에 많은 사람이 찾지 않아 한가히 구경할 수 있지만 93년에는 그야말로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하며 조금이라도 늦게 입장하면 관람을 포기할 정도였다. 엑스포다리와 더불어 대전을 상징하는 건축물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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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대 내부의 모습. 발 아래 투명창을 설치해 관람객의 긴장감을 유발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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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탑 기념품을 팔던 기념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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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탑의 야경 모습. |
엑스포다리는 대전엑스포가 진행되는 동안 남문을 통해 입장한 관람객들이 가장 먼저 봤던 엑스포의 상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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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문을 통해 입장하면 가장 먼저 건너게 되고 구경하게 되는 엑스포다리. |
갑천 위에 설치된 엑스포다리는 순수 보행 다리로 아치도장, 교량상판 방수도장, 보도 우드데크 설치 등 다리보행 환경개선을 통해 걷고 싶은 다리로 설치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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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공사가 진행중인 엑스포다리의 모습. |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 1월1일11시11분11초에 맨몸마라톤이 진행되던 곳이기도 하다. 야간에 다리 점등 시 야경이 아름다워 전국의 사진작가들이 출사를 나오기도 하며 운동을 하는 시민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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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년 당시 갑천과 엑스포다리의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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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다리와 인근의 야경 모습. 사진작가들에게 인기가 있다. |
다음 편부터는 대전엑스포의 전시관을 소개하기로 한다. 이성희 기자 token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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