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의과대 이영호 교수 |
근력운동의 성격에 따라 큰 근육운동, 기능적 근육운동, 그리고 멋지기 위한 근력운동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큰 근육운동은 몸에서 큰 근육 위주로 근육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근력운동이다. 큰 근육이 발달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비만 위험이 줄고, 근육에서 마이오카인이 많이 생성되고, 텔로미어를 활성화하여 노화를 늦추는 등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우리 몸에서 대표적으로 큰 근육은 엉덩이근육과 허벅지근육이다. 이 두 근육을 위한 가장 손쉬운 운동은 '스쿼트'이다. 구체적인 운동방법은 유튜브 등의 인터넷 동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헬스장에서는 다리로밀기(레그프레스)라는 장비를 이용하면 하중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고, 반복최대가 20 RM 이하 되도록 운동을 하면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근육운동에 효과적이다.
우리 몸의 상체에서 가장 큰 근육은 넓은등근(광배근)이다. 이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운동은 '턱걸이'다. 헬스장에는 이 넓은등근을 위한 랫머신 등 다양한 기구가 있어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 집에서는 손쉽게 설치 가능한 문틀철봉이나 철봉 기구를 이용하여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여성들은 밴드를 이용하여 넓은등근 근력운동을 하면 좋다.
둘째로 근육 크기는 작지만 근육의 기능이 중요한 근육운동이다. 종아리근육은 다리 혈관을 눌러 즉 펌프질해 주어 피가 심장으로 잘 가게 하여 제2의 심장으로도 불린다. 이 종아리근육의 위한 대표적인 근력운동은 '뒤꿈치들기'이다.
또한 몸의 등과 배에 있는 여러 근육들을 코어근육이라 하는데 이 근육들도 기능적으로 중요하다. 코어근육은 우리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으로 허리근육이라고 할 정도로 허리건강 또는 척추건강에 매우 중요한 근육이다. 이 코어근육을 위한 기본적인 운동은 '플랭크'이다. 플랭크 동작은 양쪽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발끝을 바닥을 지탱하면서 몸을 일자로 반듯하게 유지하면 된다. 좀 더 강한 강도의 코어운동으로는 '윗몸일으키기' 등이 있다.
셋째로 멋지기 위한 근력운동으로 이에 해당하는 근육은 큰가슴근(대흉근)과 위팔두갈래근(이두박근)이 있다. 이 근육들은 큰 근육이 비해 상대적으로 작고, 종아리근육이나 코어근육보다는 기능적으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이들 근육이 발달하면 외모적으로 멋지게 보일 수 있다.
근력운동을 하기에 앞서 근육비대 원리와 반복최대에 대해 이해하고, 근력운동의 유형을 알고 운동을 하면 효과적인 근력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