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이 살아있는 즐거운 수업 |
충남고(교장 최정수)는 '바른 품성과 미래사회를 살아갈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명문고인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꿈과 끼를 가꾸는 학생, 자율과 책임의 학교, 소통과 신뢰의 교육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구성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인문적 소양과 과학적 창의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수업 중심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과 교사가 모두 성장하는 가치를 담고 있는 충남고의 행복 수업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좋은수업나눔교실'구축을 통한 수업나눔 활성화 = 충남고는 지난해 교육청의 좋은수업나눔교실 사업 대상학교로 선정되어 기존 협의회실을 활용해 시설을 정비하고 교사들의 협력적 수업 연구를 위한 수업나눔실을 확보했다. 수업나눔교실은 교사들이 수업을 녹화하여 분석할 수 있는 수업 자동 녹화 시스템을 설치하고, 수업동영상을 통해 자기수업 모니터링이나 동료 교사들과 함께 수업을 나누며 분석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교사들은 여기에서 일상 수업 나눔 활동을 통해 수업을 성찰하고 분석하면서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협력적인 연구 활동을 한다. 특히 수업나눔교실은 다락방 회원들의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공간으로 활용되며, 여기에서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 공개와 수업 참관 및 교과별 협의회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를 만드는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은 물론, 교사 간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면서 협력적이고 친화적인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즉 수업나눔교실을 통해 자신에게만 갇혀있던 자기 수업의 벽을 허물고 교사 상호 간 공감과 존중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수업의 전문성을 신장하며 수업을 재발견하고 있는 것이다.
|
수업나눔 문화확산 및 수업역량강화 |
▲수업나눔 문화 확산 및 수업 역량 강화 = 충남고는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공유하여 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소통과 공감의 공동체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상황에서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협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먼저 수업 나눔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7개를 구성하여 자발성과 동료성에 기반한 학습조직을 만들고,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협력적 수업 연구 모임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과군별로 모든 교사가 참여하는 교사공동체의 날을 월 2회 운영하여 교사들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교사가 교과별로 수업을 공개하여 교사 간 상호 수업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수업·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쌍방향 원격수업 컨설팅 사례 나눔, 학생활동 중심의 온라인 수업 등 다양한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여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배움이 살아있는 즐거운 수업 |
▲배움이 살아있는 즐거운 수업 = 충남고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 및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학력 신장 및 배움의 즐거움을 만들고 있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국어·영어·수학 교과와 관련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학년과 2학년 학생들 중에서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위한 학력증진반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교재를 배부하고 개별 지도를 통해 학습을 지원한다. 또한 체험 및 토론 중심의 예체능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지원대상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학력 디딤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소인수 수업을 통한 개별화 및 맞춤형 수업 진행으로 입시 중심 교육에서 소외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및 긍정적 자아 개념 확립을 지원하고, 학급 내에서 자리 배치를 통해 동료 간 멘토-멘티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학생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점검하는 메타인지 능력 신장을 위해 학습플래너인 '청운령 캘린더'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면서 스스로 학습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배움이 즐거운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미래 교육이 지향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 성장을 위한 배움이 살아있는 수업 중심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원들의 협력적인 수업 연구 활동과 학생들의 학력 보장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와 갈등을 한층 더 도약하는 새로운 기회의 발판으로 삼고 있다.
최정수 교장은 "충남고는 교사들의 경험과 열정, 학생에 대한 애정이 잘 어우러져 있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학력 신장 및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이 아주 높다"면서 "앞으로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이 살아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청운령 가족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