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경관은 자연적이기보다 도시계획을 통해 구현되는데, 대전의 경우 교통과 주거시설의 대변화를 예고하는 만큼 이와 어우러지는 미래 경관 계획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대전시는 12일 오후 3시 옛 충남도청사에서 '2030 경관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는 2030년을 기준으로 진행될 도시경관 계획의 최종 용역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다.
용역 결과에서 의결된 안건을 재보완하고 주민공람을 후 최종 확정하는 것으로, 사실상 2030 도시경관 마스터플랜을 담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거리두기 상황과 용역 결과 확정 단계가 아니라는 이유로 비공개로 진행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보고회 후에야 정확한 내용이 나오겠지만, 2030년 기준이기 때문에 트램과 도안지구가 가장 큰 키워드가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트램은 동적 경관이다. 속도는 빠르지 않지만 새로운 교통수단이라는 점에서 활발한 도시 분위기를 연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전반적인 도심의 경관을 고려할 때 일부 가선을 설치해야 하는 필수 구간은 지하로 배치하거나 도심보다는 외곽에 적용하는 대안은 필수다. 당초 무가선에서 일부 가선이 불가피하다는 용역 결과를 발표하면서 도심의 미관 훼손을 우려한 민원이 쏟아져 이를 해결하는 게 과제다.
대전 둔산동 도심 모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이형복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사람들은 시각에 70%를 의존할 수밖에 없고 이 부분을 충족해야만 만족감을 느낀다. 경관은 삶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분야다. 고층 고밀도 개발이 다수 예정돼 있는데, 피할 수 없다면 일부에만 배치해야 한다. 인구수는 감소하기 때문에 고층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전의 장점은 풍부한 녹지고, 4차 산업혁명과 과학도시기 때문에 이를 보여줄 수 있는 도시경관 정체성을 고민하는 것이 현재 필요한 계획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정해교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둔산동은 오래된 도시개발 구역이고, 도안은 새롭게 주거를 형성하는 지역이다. 여기에 트램과 광역철도까지 신규 교통시설도 들어오기 때문에 5년 주기로 경관 계획을 재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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