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예타중? 호남선 고속화 사업 충청권 공조로 본궤도 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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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째 예타중? 호남선 고속화 사업 충청권 공조로 본궤도 오를까

허태정 시장 충청 시도지사 현안 간담회서 공동 대응 안건 제시
2016년 제3차 반영도 충청-호남 7개시도 공동 합의문으로 출발
충청 메가시티 주요 노선, 광역생활권 단축 호남선 활성화 기대

  • 승인 2021-08-11 15:33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수년째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호남선(대전 서구 가수원∼충남 논산) 고속화 사업이 충청권 공동대응으로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1일 세종시에서 열린 충청권 시·도지사 현안 간담회에서 호남선 고속화 사업 충청권 공동 대응 안건을 제안했다. 단순한 철도사업이 아닌 충청권과 호남의 접근성 강화, 지역 간 상생 기반 구축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사업이라는 이유에서다.

호남선 직선화 사업은 첫 시작부터 충청권의 공조로 출발했다. 2014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 후 2015년 충청과 호남권 7개 시도지사가 추진 공동 합의문을 채택했고, 2016년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대전시 관계자는 "주요 평가 항목 중 지역의 의지도 포함돼 있다. 충청권은 물론 호남권까지도 공동대응에 나설 때"라고 말했다.



호남선
호남선은 충청권 메가시티를 잇는 주요 노선 중 하나다. 고속화 구간은 가수원(서대전)~논산으로 굴곡진 구간을 직선화해 노선을 단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서대전역~논산 구간은 현재 45㎞로, 직선화 사업 완료 땐 34.4㎞로 줄어든다. 시간은 30분에서 23분으로 단축된다. 수치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고속화 사업으로 충청과 호남의 생활은 달라질 수 있는 분석이다.

직선화 여부에 따라 침체 된 호남선 활성화는 물론이고 광역생활권 구축까지 앞당길 수 있어 충청권의 적극적인 공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국비 7779억 원을 투입하는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2016년 제3차,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된 핵심 사업이다. 그러나 약 6년 동안 기본설계는 물론 기본 구상은 그리지도 못한 채 지지부진하다. 대전시에 따르면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2019년부터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예비타당성 조사 중으로 빠르면 올해 하반기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허태정 시장은 "4개 시·도가 함께 고민하고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시점이다.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충청권의 비전으로 국가 정책에 반영되도록 공조하자"고 요청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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