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진 소장 |
정부는 코로나 초기 여행 자제와 다른 지역 방문을 자제하는 캠페인을 전개했었다. 그러다 보니 대표적인 관광지 및 관광 도시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깊어지고, 관광수요가 적체되다 보니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었으나, 소기의 방역 강국으로서의 성과를 거두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소비 진작을 위해 외식을 포함한 여행과 관광활동을 권장하는 마일리지 및 쿠폰제도 도입하여 위축된 소비를 활성화하려고 노력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 대외적인 변수로 인해 확진자의 급속한 증가와 감소 등이 반복되다 보니 국민의 체감하는 코로나 상황이 일반화되면서 여행이 중단되지 않고 이른바 '조용한 여행', '가까운 지인, 가족끼리 여행', '방역에 신경 쓰는 여행'이 우리 삶 속에서 정착돼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의 여행활동이 관광객의 수요 및 소비문화 등은 변화했고 코로나에 따른 관광트렌드가 만들어졌다.
이제는 이러한 트렌드 및 수요 변화에 지방자치단체들도 변화된 수요 및 트렌드를 겨냥한 관광지의 개발과 관광상품을 소비자 관점에서 제공해 관광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 새로운 경주를 시도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언택트 관광지에 대한 홍보로 조용한 관광과 자연 친화적인 관광 선호도를 반영한 지자체의 숨은 관광지의 관광객 유치 전략이다.
코로나 이전 체험형 관광, 익사이팅한 관광이 대세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가능한 사람과의 접촉을 줄이고, 동반 또는 동행한 여행자들끼리만 즐기는 숨겨진 관광지 여행지를 전략적으로 개발하고 홍보하고 있다. 최근엔 호텔에서도 종업원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키오스크 활용 또는 AI 로봇도 한몫하고 있다.
또 하나의 사례는 ‘웰니스관광’ 상품의 개발이다.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관한 관심은 더욱 높아졌고, 건강은 중요한 삶의 지표로서 여행에 대한 욕구와 건강에 대한 지표가 통합된 웰니스 관광상품 수요와 트렌드가 정착하면서 이에 따른 지자체의 공급을 위한 준비를 지속하고 있다.
웰니스는 웰빙(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운동(Fitness)의 합성어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을 의미한다. 웰니스 관광은 이러한 활동이 가능한 관광상품으로 심신의 안녕과 건강을 위해 자연적 치유와 걷기 등의 신체적 운동 등이 포함된 관광지 및 관광상품으로 지자체별 웰니스 관광상품 개발과 공급에 한창이다.
코로나 델타 변이의 등장 속에 또 다른 강력한 변이가 나타날 경우 코로나의 종식은 요원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의 관광현상을 보듯이 전염병이 지속하더라도 관광활동은 단기적인 위축될 수 있으나 우리의 삶 속에서 여행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삶의 원동력과 일상생활 복귀에 대한 동기부여 등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여행은 삶의 중요한 영역과 가치의 우선순위가 됐다.
여행 자체가 사라지는 현상은 앞으로 극히 일어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렇게 변화된 수요와 트렌드에 맞게 여행사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관광객을 위한 준비를 지속해야 할 것이다. 관광의 침체, 관광 소비의 위축 등은 나타날 수 있겠으나, 관광이 사라지는 일은 걱정하지 않고 변화된 수요와 트렌드를 어떻게 발 빠르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시스템적인 전략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장·관광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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