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노은초 조승룡 교사 |
노은초 선생님들은 초등학교 각 교과별 수업을 교생 선생님들에게 보여준다. 교생 선생님들은 교사의 수업실연을 통해 대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각 교과별 수업의 적용 방법과 실제를 학습하게 된다. 교생 선생님들에게 보다 나은 수업을 보여주기 위해 노은초 선생님들은 늦게까지 수업을 위한 교재연구와 교구제작에 노력을 기울인다. 사회 교과의 역사 단원 수업을 위해 주말 동안 직접 유적지를 방문하여 VR 카메라로 영상을 제작하는 옆 반 동료 교사의 모습 등은 노은초의 흔한 일상이다. 교생 선생님들은 이러한 지도교사의 수업을 보며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발문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교육 자료를 투입하여 수업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고민하게 된다. 동료 교생 선생님들과 수업 구상을 위해 밤늦게까지 수업을 위해 같이 고민하고 자료를 같이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교생 선생님들의 수업 역량과 교직에 대한 사명감은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된다.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은 좋은 수업을 보여주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한 학급을 책임지는 담임교사가 해야 하는 학급 경영을 통해 인성교육, 상담활동, 생활지도 등이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지도 교사는 이를 위해 필요한 교사와 학생 간의 래포 형성부터 학생 모둠 구성 방법, 급식 지도 방식 등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한 모든 교육 활동들을 교생들에게 지도하게 된다. 또 교사는 학교 경영을 위해 필요한 업무를 할당 받아 학교 교육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육청에서 발송한 공문들을 매일 확인하고 처리해야 하는 교직 실무 체험도 교생 선생님들에겐 벅찬 실습 과정 중의 하나이다. 지도 교사와 교생 선생님은 약 한 달간의 긴 시간을 함께하며 학급과 학교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일들을 가르쳐주고 배워나가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교생 선생님들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이며 지도 교사가 열의를 가지고 도와주어야 하는 일들이다.
초등학교 교사는 교실 안팎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하여 항상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사의 능력은 코로나19 상황 속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다. 노은초 선생님들은 비대면에 따른 최적화된 환경과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다. 구글 미트 화상 회의 시스템 학습, 온라인 시범 수업 실시, 수업 영상 촬영 기법 연습 등 실습 지도가 시작되기 전까지 선생님들은 대면 및 비대면 교육실습에 필요한 수업역량을 키워나갔다. 교생 선생님들은 2주 비대면, 2주 대면으로 진행된 실습 기간 동안 코로나로 인해 성큼 다가온 미래교육을 한 발짝 앞서 경험할 수 있었다. 지도 교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된 2주 동안 매일 1시간씩 화상회의를 통해 수업과 다양한 연수를 진행하였으며 수업 영상 송출을 통해 교생 선생님은 대면 실습과 마찬가지로 수업을 참관하며 수업의 실제를 경험하게 되었다. 2주 간의 대면 실습 기간에는 교사와 교생 선생님 모두 방역수칙을 지키며 거리두기 원칙에 따라 수업 진행과 교직 실무 체험을 진행하였다.
첫 제자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봤을 때가 엊그제 같았는데 문득 돌아보니 꽤 오랜 시간 동안 교직에 몸을 담게 되었다. 그동안 많은 학교를 거쳐오면서 기억에 남는 훌륭한 동료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었다. 정성을 다해 사랑을 담아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배 선생님,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해 자신의 수업력을 향상시키는 후배 선생님 등 자신과 학생들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멋진 선생님들을 통해 나의 부족함이 무엇인지 또 좋은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선생님이 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실습 학교에서의 경험은 앞으로 교직생활을 이어나감에 있어 너무나도 큰 자산으로 남게 되었다. 후배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는 사명감으로 묵묵히 교생 선생님들의 뒷바라지를 해 주셨던 선생님들 그리고 학생들을 위해 밤새 수업을 준비하고 학생 이름을 한 명 한 명 외우며 직접 불러주며 열심히 수업을 했던 교생 선생님들 모두 내 기억 속에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대전노은초 조승룡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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