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60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조달과 수익성 논란, 이전 사업자와의 법적 소송 등 여전히 과제가 산적해 있다는 점에서 추진력에 힘이 실릴지가 관건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계획 브리핑에서, "대전도시공사가 사업 주체인 만큼 공공성을 강화해 중부권 최고의 명품 역사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민간자본 유치사업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숱한 논란으로 10년간 표류하던 유성복합터미널을 공영개발로 최종 확정했다. 민간개발 사업이 번번이 좌초되면서 논란이 반복됐고 더이상 지연될 수 없다는 공감대가 커지자, '안정적 노선'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의 핵심이자 최대 과제는 '공공성'이다. 민간개발이 불발되면서 시가 공영개발을 통해 수익을 내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던 만큼,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공공성 높이기가 사실상 용역의 핵심이었기 때문이다.
대전세종연구원 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대전시가 이날 발표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계획은 지상 33층, 지하 3층 규모다. 여객시설 11.5%, 지식산업센터와 공공업무 시설 30.7%, 행복주택과 주상복합 23.8%, 상업시설 11.1%, 주차장 22.9% 등으로 배분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
대전산단과 복용동에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100% 분양됐다는 점을 근거로 지식산업센터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고, 지리적 여건이 좋은 유성복합터미널에 센터를 지으면 일자리뿐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충분한 수요가 있다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다.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510세대 공동주택도 공공성 일환으로 주거와 일자리가 역세권에서 모두 해결하는 역사 단지 조성에 중점을 뒀다. 반대로 상업시설 면적은 37% 대폭 축소했고, 주거시설도 721세대에서 510세대로 줄여 수익성 의혹을 털겠다는 복안이다.
도심공항터미널 추가 조성도 큰 숙제다. 대전시는 유성복합터미널을 2026년 완공하면 1일 평균 1만 명에 가까운 이용객 수요가 있을 것으로 봤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하는 공항터미널 조성은 필수 시설로 분류하기 때문이다.
허태정 시장은 "대전도시공사가 주도하는 공영개발이기 때문에 사업상 혼란과 차질이 없이 적기에 착공하고 정해진 일정에 맞춰서 준공할 것"이라며 "현재 정류소 혼잡을 위해서 유성시외버스정류소는 8월 12일부터 정상운영한다. 오랜 시간 표류했던 사업이기에 정상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