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한 무인가게에 키오스크가 있다. |
무인점포로 운영되는 가게인 몰랐던 김 씨는 계산대 화면에서 지시하는 조작법을 따라하다 오류가 계속 뜨자 결국 아이스크림 구매를 포기한 것이다.
평소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어렵지 않다고 느꼈던 김 씨는 "왠지 사회에서 뒤쳐지는 존재가 된 것 같아 씁쓸했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으로 무인매장이 늘고 있는 가운데 복잡한 조작법과 어려운 접근성으로 주문조차 하지 못하는 장애인과 노인층의 '디지털 소외'도 커지고 있다.
일부 패스트푸드점에서만 도입됐던 무인시스템은 코로나 19 확산과 함께 세탁소를 비롯해 커피숍, 아이스크림 가게 , 세탁소 등으로 다양하게 확산하고 있지만 이들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대전에서 무인가게를 하고 있는 A씨는 "CCTV를 확인해보면 사용법을 모르는 어르신들이 계산대에 왔다가 다시 나간다"며 "시간당 최저 임금이 너무 부담돼 무인 매장을 도입했기 때문에, 아쉽지만 이대로 (무인시스템으로)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시각장애인 그리고 발달장애인에게도 무인주문시스템인 키오스크는 또 하나의 장벽이다.
키오스크는 성인이 서있을 때의 높이이다 보니 휠체어에 앉은 채 누르려면 보조기구가 필요하다.
또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인식도 되지 않는다.
발달 장애인에겐 키오스크 사용법이 어려워 활동보조인이나 부모가 같이 가야한다.
김현기 대전장애인총연합회 사무처장은 "인터넷도 음성인식이 되는 시대에서 키오스크로는 음성인식이 되지 않는다"며 "무인매장은 스스로 주문받는 시스템이라 장애인들은 차별이라고 느낀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최근 각 지자체가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를 막기 위해 진행하는 교육보다 적극적인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대전시 장애인복지 관계자는 "무인점포같은 경우 세부규정이 없다"며 "첨단 시대를 살아가며 무인점포와 같은 새로운 사회현상에 법이 보완해야한다"고 답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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