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014년부터 유치 의사를 국토교통부 측에 제안했지만, 사업 승인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현재까지 사업 이행률 0%라는 불명예 기록을 남기고 있다.
아직도 박물관 유치를 위해 주력하겠다지만, 추진 의지 부족과 함께 실현 가능성도 상당히 낮다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여의치 않은 분위기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시는 '국립철도박물관'유치 사업을 위해 국토부 측과의 접촉을 진행하고 있다.
국립 철도박물관 유치 사업은 대전역 부근에 1관, 중구 중촌 근린공원에 2관 등 2개 관을 세워 12만3247㎡의 규모로 조성한다. 대전시가 추정하고 있는 예산은 1007억 원이다. 철도박물관 조성사업은 한국철도 역사성과 상징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클러스터 조성을 골자로 2014년 10월 대전시가 먼저 국토부 측의 제안한 바 있다.
대전시의 추진 현황으로는 국립철도박물관 대전 유치 방안 세미나를 진행하거나, 유치 55만 서명부를 국토부에 전달하는 수준이고, 동구청도 철도박물관 유치사업을 위해 포럼을 진행하거나 청장 명의로 서문을 보내는 정도뿐이었다.
현재 상황으로도 주기적으로 국토부 측에 협조를 요청하지만, 여전히 사업 승인 관문을 넘지 못해 매일 기약 없이 국토부 측의 연락만 기다리는 꼴로 전락했다. 벌써 8년째다.
박장규 동구청 부구청장은 "국립철도박물관 사업은 애초에 대전시가 먼저 단독으로 제안한 사업인데, 박근혜 정부 때 전국 공모사업으로 바뀌면서 국토부에 발이 묶인 상황"이라며 "동구청 입장에서는 대전역을 따라 중촌근린공원 등 이미 부지도 전부 봐 놓은 상태인데, 시작도 못 하고 있으니 아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듯 진척 기미를 보이지 않자 공약 사항으로 야심 차게 내놓았던 허태정 대전시장과 황인호 동구청장의 모양새만 허름해졌다. 향후 전망은 밝지 않지만, 대전시는 끝까지 국토부의 입장을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차라리 시비로 시립철도박물관을 짓자는 의견도 있지만, 그 방안보다는 국비를 지원받아 '국립철도박물관'이라는 상징적인 박물관이 더 가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결국 최종적으로는 국토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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