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전무형유산 교원연수 홍보이미지. |
'무형유산'은 연극과 무용, 음악, 공예 기술과 같은 무형의 문화적 소산(所産) 가운데 역사적으로나 예술적으로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을 말한다.
세계무형유산은 국제연합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세계 각국의 무형 문화유산 목록으로 2001년부터 격년으로 지정하고 있다.
세계무형유산은 인간의 창조적 재능에 의해 만들어진 뛰어난 가치의 구전과 문화유산으로 언어·문학·음악·춤·놀이·신화·의식·습관·공예·건축과 기타 예술 형태로 표현되는 것 중에서 선정한다.
이번 교원연수 프로그램은 내달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대전무형유산에 대한 이론 강의와 함께 대전무형문화재를 배우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실기 교육, 전통문화 공연 현장관람을 통해 전통문화를 누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론 강의로는 대전무형유산의 이해와 무형유산 교육 사례 등을 살펴본다. 실기 교육으로는 대전의 풍류음악·대전향제줄풍류(제23호), 한국음악·판소리고법(제17호), 전통무용·살풀이춤(제20호) 등을 직접 배우고 체험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모집 인원은 20명 내외이며, 참가비는 무료다. 신청 방법은 대전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