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극의 전통연극 변검. 인터넷 자료 사진. |
변검은 중국 사천성과 운남성, 귀주 지역의 전통 연극으로 북경지역을 대표하는 연극인 경극과 함께 아름답고 신기한 중국의 전통 문화 중의 하나다.
변검은 청나라 건륭제때 극장을 만들어 천희를 공연하던것이 지금의 변검으로 변모했다.
그 당시에 변극은 골목 골목을 돌아다니며 술집과 동네를 돌아다니며 공연을 갖고 이에 시문과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와 요소가 가미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장르로 자리잡게 됐다.
변검은 20세기에 들어와서 감정적 동요, 내면적 상황, 캐릭터의 내면적 감정을 드러내는 방법을 얼굴 변신을 통해 표현력을 보여주게 됐다.
변검 연출자들은 부채를 날리거나 머리를 흔들면서 얼굴이 짧은 시간에 수십 개의 다른 얼굴들로 바꿀 수 있다.
일반인들은 연기자들이 얼굴을 어떻게 바꾸는 방법은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 특히, 변검은 선조들이 물려준 문화 역사이자 문화 유산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친 극히 일부분의 사람들에게만 전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변검도 많이 상업화되어 공연을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데 변검 전용극장 외에도 식당, 유람선 등에서도 손님을 끌기 위한 변검 공연이 이뤄지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변검 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전승해 후손들도 볼 수 있는 공연예술로 더욱 더 발전하고 있다.시팽보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