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페스티벌.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원활한 공교육 진입 'One-Stop 서비스'= 대전교육청 동부다문화교육센터는 다문화·중도입국학생의 공교육 진입을 위해 맞춤형 예비학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편·입학 지원 및 개별적인 추수 지도를 통해 대상자에게 원스톱(One-Stop)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입학을 위한 구비 서류 안내와 공증, 해당 학교 방문을 동행해 통·번역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관리카드 작성을 통한 대상자의 요구도 파악을 기초로 해 한국어 학습, 심리·정서 상담지원 등 맞춤형 지원도 하고 있다.
다문화·중도입국학생의 언어적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국어 능력 향상에 역점을 두고 찾아가는 한국어 집중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한국어 강사를 신청 학교에 파견해 학생 개인의 수준을 고려한 체계적인 한국어 집중교육을 하는 것으로, 주 3회(학생 수준 및 학교 일정에 따라 회기 변동 가능) 한국어 집중교육을 한다. 또 생활지도 및 학습지도를 통해 다문화·중도입국 학생의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며, 코로나19로 인해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나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비대면 교육으로도 이뤄지고 있다.
세계 놀이체험.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다문화 친화적 환경 조성=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교육과 교사의 다문화 역량을 키워 다문화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다문화가정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육 지원으로 학교에서 요구하는 영역에 대해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교원들의 다문화교육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등 교원연수도 진행 중이다. 다문화 수용성 교육을 위해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페스티벌을 지원한다. 다문화 페스티벌은 전문 교육강사가 신청학교로 파견하여 6개국(러시아, 베트남, 일본, 브라질, 중국, 캄보디아)의 다양한 문화를 재미있게 소개하며 각 국가별 다양한 문화 소개와 의상 및 전통놀이 체험 중심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 상황을 대비해 원격수업 방식을 학교에서 요청할 경우 국가별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지원한다.
또 센터는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돼 '다문화교육 초등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 다문화교육 및 감수성 교육 이해, 다문화학생의 생활, 학습, 진로·진학지도, 다문화학생 및 학부모 상담, 지역사회 자원 네트워크 활용 등의 연수 내용으로 구성했다. 연수를 계획하기 전, 교원 대상으로 다문화교육 이수 현황을 사전 조사하여 교원들의 이수 현황 및 연수에 대한 욕구를 파악했고, 연수 계획 시 이수 현황에서 도출된 의견을 연수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했다.
세계 의류체험.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또한, 대전평생학습관과 연계하여 다문화 학부모의 한국생활 적응 및 학부모의 역할 증진을 목적으로 다문화 학부모 대상의 한국 식생활 문화와 요리 교육 및 실습을 통한 한식요리 강좌가 상반기는 3기수 12명씩 15회기가 진행 중이며, 하반기에도 실시될 예정이다. 다양한 반찬과 국, 찌개는 물론 아이들의 영양 간식까지 다채로운 한식 요리를 배우면서 한국문화 적응은 물론 가정에서의 소통 증진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문화학생의 심리적인 어려움 해소하는 집중 상담 지원= 대전교육청 동부다문화교육센터는 다문화·중도입국학생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상담은 다문화가정 학생, 학부모의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해 상담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대전대 아동교육상담학과 부설 H&H 가족통합지원센터의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놀이치료사와 연계해 운영하며, 목표 설정 후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 다양한 상담 접근법을 적용하여 진행된다. 집단상담은 학교생활 적응과 또래관계 증진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학급 단위로 운영되며, 자기조절 및 자존감 증진을 위한 주된 목표 아래 다양한 심리적 체험을 경험해 일상생활 적응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집단상담도 실시할 계획이며, 많은 다문화가정 구성원이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시행할 예정이다.
센터 강사연수 자료사진.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조훈희 기자 chh79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