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상 노선이 없는 곳은 지선을 신설해달라고 요구하고, 노선이 있는 곳은 정거장 간격이 멀다는 이유로 중간에 정거장을 추가해달라는 민원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대전시는 더 이상의 지선이나 노선 변경은 불가하다며 선을 그었다.
서구 도안동의 한 아파트단지에서 트램 노선 신설 요청을 위한 연명부 서명 요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
해당 아파트 입주자대표 관계자는 "대전역 경유 발표 이전부터 트램 노선 신설을 위한 연명부 작성 등 지역 주민들끼리 힘을 합치고 있다"며 "그러는 와중에 대전역 경유 발표 소식을 접하고 아직 트램 노선 변경 가능성에 대한 여부를 열어놓고 더 적극적인 트램 노선 신설을 요청할 계획"이이라고 말했다.
서구의 또 다른 아파트 마찬가지다.
이곳은 노선 변경에 대한 가능성은 희박한 점을 감안해 노선 변경이 아닌 노선 내 정거장 증설을 요구하고 있다.
해당 아파트 관계자는 "노선에 대한 변경은 사실상 힘들다는 건 알고 있다. 그래서 노선 내 정거장이라도 증설하자는 주민들의 의견도 나오고 있다"며 "사실 이 모든 게 처음부터 대전시가 뚝심 있게 노선을 확정했다면 현재 지역 시민들에게 이런 혼란은 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트램 대전역 경유 발표를 계기로 곳곳에서 ‘일단 (민원을) 넣어보자’, ‘안 되면 말고’ 식의 민원이 고개를 들고 있는 분위기다.
모 아파트 입주민은 “애초 대전시가 노선 변경은 없다고 여러 차례 말을 해놓고, 스스로 약속을 깨다 보니 혼란이 생기는 것 같다”며 “신설 노선은 집값과 직결되다 보니 앞으로 민원이 쏟아질 것”이라고 했다.
대전시는 대전역 경유 변경은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앞으로 지선 신설이나 노선 변경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대전시 트램도시 광역본부 관계자는 "현재 대전의 트램은 정거장에 대한 증설 여부는 검토할 수 있지만, 노선에 대한 변경은 전체 설계가 흐트러질 수 있어 사실상 힘들다"며 "연말에 실시설계 발주를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공청회까지 진행하는 만큼 그때까지 최대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허태정 대전시장도 브리핑을 통해, "추가적인 지선, 노선에 대한 변경은 현재 어렵다"며 "주요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지선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여러 의견을 가능한 최대한 수용하도록 계획을 만들겠다"고 말한 바 있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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