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들의 공약을 포함해 2년 넘게 지역 시민들이 민원 제기한 트램 노선 연장 구간만 총 40건에 달하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민원으로 접수되는 연장 구간에 관해 합리적인 검토 이후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구간은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현재 대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대규모 산업·주거단지 등 도시여건 변화를 반영한 도시철도망 확대 구축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또 지난 2019년 1월 트램 사업의 예타 면제 이후 트램 신설, 연장 요청에 대한 민원이 총 36건으로 해당 구간은 75㎞에 달해 현재까지 대전시에 접수된 트램 노선 연장구간만 95㎞에 육박한다.
대전시 관계자는 "올 상반기까지 지선 연장에 대한 민원을 검토하고 추후 구축계획에 대한 수립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수립 절차로는 구축계획안에 대한 국토부와의 사전 협의 후 시민 공청회를 진행한다. 그 후에는 의회 의견청취 후 승인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현재까지 접수된 지선 신설, 연장 구간에 관해서는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트램의 대전역 경유 방안을 계기로 무분별한 지선 연장에 대한 요구가 급증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곧 지선망 계획을 수립하는 만큼 그 과정에서 대중교통 사각지대, 주요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지선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여러 의견을 가능한 최대한 수용하도록 지선망 계획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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