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미 해밀고 교사 |
아이들도 마찬가지였다. 아이들은 수행평가로, 논술 수업으로 글은 끊임없이 쓴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마음과 정성이 담긴 글을 제대로 감상하지도, 다른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는 일도 거의 없다. 나 역시 아이들과 함께 국어 수업을 하며 글쓰기 활동 및 수행평가를 진행하곤 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그저 선생님이 제시한 평가 기준에 맞춰 작성하고 수업 내용처럼 암기하여 외우듯이 써 내려갔을 것이다. 부끄럽지만 물론 그 속에서 채점을 하는 나조차도 글에 담긴 아이들의 마음이 온전히 들여 다 보지 못했던 것 같다. 그렇게 힘들게 쓴 글이 그저 숫자로 읽히는 점수로, 또는 생활기록부의 한 줄로만 사라지는 것에 대해 애달프게 슬픈 마음이 들었다.
2019년 1학년 학생들과 국어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글을 읽으며 혼자 감탄했던 순간들이 많았다. 그 아이들과 같이 학년을 올라가 문학과 화법과 작문 수업을 한다는 걸 알게 된 순간 결심했다. 아이들의 마음을 담은 글을 쓰게 해서 책으로 만들자. 역시나 채점도 해야 하고 바쁜 학교 일정에 친구들과 공유할 수는 없어도 책으로 남겨 자신의 소중한 마음이 담긴 글을 오래오래 간직하게 해야겠다고. 1학기 문학 시간 동안 학생들과 시를 배우고 감상하고, 1학기 시험이 끝난 이후 80권의 시집 중 한 권을 골라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게 하는 구절을 고르게 하였다. 갑갑한 현실에서 한 줄의 시로 학생들의 마음을 들여 다 볼 수 있게. 그 후 2학기 화법과 작문 시간에 생활글쓰기를 진행하여 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은 글을 작성하도록 했다. 역시나 학생들의 글에는 자신의 숨기고 싶은 비밀, 아픔, 고통이 담겨 있었고 글을 읽는 내내 가슴이 저릿하고 눈물 나게 하는 마음이 넘실거렸다. (물론 달달한 연애사도 많았다.)
300여명의 학생들이 글을 쓴 다음, 책 출판을 희망하는 친구들의 글을 모으고 '알음사'라는 학년 출판 소모임을 조직하였다. 참여 희망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및 관심사에 따라 기획부, 편집부, 디자인부, 판매 홍보부 중 희망하는 부서에 지원하였으며, 학생들이 직접 편집하고, 책 표지 및 내지를 디자인하며 '마음기록부'라는 제목의 책을 완성했다. '생활기록부'가 아닌 18살의 현재 지금의 '마음'을 기록한 '마음기록부'. 책이 완성된 후 판매 홍보부 학생들과 함께 교내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출판 기념회 및 판매 부스를 기획 및 운영하였다. 130 여권의 책을 출판하여 감사하게도 약 110,000원의 판매금을 모았다. 학생들은 최근 아동 학대 사건을 떠올리며 직접 지역 내 아동 학대 기관에 기부하기로 희망하였고, 이를 세종특별자치시 아동 학대 전문 기관에 전액 기부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의 글이 누군가에게 읽히고 자신의 재능 기부로 더 힘든 사람들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는 점이 기쁨을 얻었고, 그것을 지켜보는 나의 가슴도 뜨거워졌다.
지금 내 옆에도 '마음기록부'가 있다. 교직 생활을 하며 힘든 순간이 찾아올 때마다 꺼내 읽으며 지금의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곤 한다. 아이들이 삶의 전 순간에 자기도 모르게 발생한 마음을 꺼내 썼던 책을 읽으며, 그 책이 자신의 마음속에 내재한 고통에 대한 치료제로, 또래 친구들의 글을 공감하며 치유하는 해독제로 함께 했으면 한다. 올해도 생활글쓰기가 시작된다. 또 다른 아이들의 마음 책을 읽을 순간이 기대된다.
/김선미 해밀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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