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의 정식 명칭은 몽골리아 Mongolia로 몽골 Mongol은 몽골리아 민족을 칭하는 말이다. 칭기스칸이 통치하던 몽골부 지역이 발전하면서 붙은 이름으로 '용감한'이라는 뜻의 단어에서 유래했다. 혹시 몽골을 '몽고'라고 부르고 있다면 잘못된 명칭이다.
몽고(蒙固)라는 이름은 중국인들이 몽골을 비하하기 위해 '우매할 몽(蒙)'과 옛 고(古)를 사용한 더세 비롯됐다. 흔히 알고 있는 외몽골과 내몽골 역사 중국의 관점에서 붙여진 이름. 우리가 알고 있는 몽골은 외몽골에 해당하며, 내몽골은 중국 국경 안에 있는 사실상 다른 국가이다. 1947년 분단된 이래 민족적 친근감이나 통일 의지는 거의 없는 편이다.
☞몽골 사람들이 시력은 모두 3.0 이상이다?
탁 트인 푸른 초원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몽골 사람들은 시력이 좋다는 이야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모두 몽골 사람들이 이처럼 눈이 좋은 건 아니다. 현재 몽골 인구의 절반이 수도인 울란바토르에 살고 있으며, 안경을 쓰고 다니는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다.
☞몽골 사람들은 모두 떠돌이 생활 중이다?
초원과 사막으로 나가면 아직까지도 게르(전통집)에서 생활하는 몽골인들 많다. 이곳저곳으로 이동하며 유목 생활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몽골 사람들이 모두 게르에서 사는 것은 아니다. 몽골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도시에서는 아파트 생활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도시 외곽에도 시멘트로 지은 집이(주택) 적지 않다.
도시에서는 자동차, 버스, 택시 등 현대적인 교통수단을 이용하며, 초원에서는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몽골사람들은 고기만 먹는다?
목축업이 발달한 나라답게 식사에 고기가 빠지지 않지만, 밀가루로 만든 국수나 만두 같은 음식도 함께 곁들인다. 양식-중식-일식은 물론 한국 음식까지 다양한 문화권의 음식을 두루 즐기는 편이다. 채소가 자라나기 힘든 환경의 몽골 땅이지만, 슈퍼나 마트에서는 손쉽게 채소를 찾을 수 있다.
참고자료: 남희원, 최연재2020-2021), "디스 이즈 몽골 This is Mongolia 몽골" (테라출판사)
/이루비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