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아이들 스스로 학습 목표 및 계획을 세우고 실천·평가하는 학습 과정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코칭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자기주도학습 지도의 대상은 초등학교 1~3학년으로 듣기·말하기의 중요성 등을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며 GPS(Goal·Plan·See)라는 자기 주도적 학습계획표를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아이들이 계획표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서 교과 학습에서 미처 몰랐던 중요한 점을 깨우치며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자기주도학습 지도사 김○○은 "이론으로만 학습하고 수강생들과 스터디와 모의수업도 진행해보았으나 실제로 아이들을 접하며 지도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러나 이번 실습과정을 통해 아이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지도를 하면 좋을지 고민도 해 보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앞으로 지도사로서의 경험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전문강사로서의 기대감을 드러냈다. 명예기자 가나자와 아키에(일본)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