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은 중국 뿐만 아니라 세계 80여개 나라에서 국제 근로자의 날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중국 노동절 연휴는 5월 1일부터 5일까지다.
최초 중국 노동절 기념행사는 1920년 5월 1일에 열렸다고 한다. 원래는 중국 전역의 근로자들 즉 중국 산업 노동자들을 기리는 날이었다고 했다.
1921년 무렵 노동단체와 운동가들은 조합을 조직했고 노동자 교육을 위한 교육 센터를 설립하는 등 중국 노동자들의 보다나은 삶을 추구했다고 한다.
문화 혁명 기간에는 이날이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명절로 여겨지기도 했고 대규모 집회가 열리는 등 휴일보다 정치적인 성격을 띠었는데 근래에 이르러서는 노동자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구 등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 휴가를 즐기는 등 휴일이 되었다고 한다.
중국 노동절에는 월래대로라면 중국 전역 주요 대도시에서 열리는 다양한 축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5월 1일인 노동절이 되기 전에 시민들과 공공기관 근로자들은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도시가 더욱 아름답게 빛날 수 있도록 꽃들로 도시를 꾸미고 공원을 산책하면서 그런 풍경들을 감상할 수 있다.
거리에서는 밴드들이 라이브 공연을 하기도 하고 중국역사와 근로자 들을 기리기 위한 악단 행진도 볼 수 있다.
베이징 등 대도시에서는 국기 게양식이 열리는데 특히 천안문 광장에서는 노동절 축하 행사가 활발히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매년 노동절 마다 여는 연휴와 마찬가지로 중국 사람들은 전국을 여행하고 쇼핑을 즐긴다. 또 이 기간에는 정부가 할인 혜택을 주기 때문에 노동절이 중국 전역을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한영란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