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형1 공동교육과정의 감동심화국어. |
▲대전형 고교학점제의 시작= 2015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생의 진로 선택을 위한 과목 선택권 확대와 단위학교 소수 선택 및 심화 과목에 대한 학습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교유형과 지역 격차의 차별 없이 관내 고교생들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반고 39교, 자율고 7교, 특목고 4교, 특성화고 10교, 각종학교 1교(대전산업정보고)를 활용해 고교유형을 넘나들 수 있는 유연한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역과 고교유형에 따른 교육 불평등 해소와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로·진학을 지원한다.
지난 2019년에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소수과목 이수 지원,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지역적 한계를 넘어 교육 격차를 해소해야 하고, 고등학생들이 온라인으로 동시에 접근해 수강신청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에는 온라인 수강신청 접수시스템을 구축하고, 학교 간, 온라인, 광역형Ⅰ, 광역형Ⅱ 4유형의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 수요 충족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19년 108강좌에서 2020년 1학기에는 138강좌로, 2021년 1학기에는 240여 강좌가 개설돼 운영되고 있다. 또한 참여하는 학생 수도 2019년 1500여명에서 2020년에는 연간 3600여명, 2021년 1학기에는 2400여명의 고등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학 수업 장면 |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지역적 경계 범위를 넘어 온라인으로 소수 선택 과목 및 심화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실온닷'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수업(출석수업 병행 가능)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2020년 구축된 온라인 스튜디오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광역형Ⅰ 공동교육과정= 지역적 경계를 뛰어넘어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 효과 증대, 실험·실습 교과 및 심화 전문과목의 소인수 선택 교과를 개설·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이다. 광역형이란 고교유형과 지역에 상관없이 관내 모든 학생이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1년에는 온·오프라인이 혼합된 블렌디드형 운영 지원으로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학습할 때에는 교수-학습자 간 소통 중심으로 출결, 공지, 설문, 퀴즈, 동영상 VOD 업로드, 실시간 양방향 온라인수업 플랫폼 연동 등을 모바일과 웹호환으로 지원하는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 '온(ON-溫)교실'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광역형2 공동교육과정의 '미용' |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 운영= 대전교육청은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과 대전형 고교학점제의 운영 지원을 위해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 홈페이지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반고 학점제, 직업계고 학점제, 학교 공간조성 사업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꾸려져 있다. 또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 코너에서는 관내 고교생들이 각 유형별 강좌 운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개별 진로·진학에 따라 개설 강좌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 "학생의 적극적·능동적 참여로 개개인의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갖도록 하는 공동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포용적 고교교육을 실현하는 고교학점제의 시작점"이라고 말하면서,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더욱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광역형1 공동교육과정의 '프로그래밍'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