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의 큰 동맥을 잇는 철도가 완성된다 하더라도 모세혈관이 될 각 지역의 도로 여건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1~2시간 생활권을 완성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충청권의 공조가 재차 필요한 상황이다.
당초 철도망 구축계획과는 별개로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은 4월께 발표될 것으로 전망됐다. 물론 정부가 시기를 확정 짓지는 않았으나, 지난해부터 미뤄왔던 문제였기 때문에 1분기 혹은 상반기에는 결론이 날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광역철도망 구축계획이 먼저 발표되면서 대전을 비롯한 비수도권의 혼잡도로 구축 계획은 시기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대전의 경우 5년 단위 국가계획사업으로 모두 8건의 신설도로 사업을 요청했다. 광역 2건, 간접 4곳, 고속도로 2건 등이다.
와동~신탄진 광역도로 건설 계획. 자료=2017년 KDI 예비타당성 보고서. |
와동~신탄진동 광역도로, 현도교~신구교는 국지도 분야, 혼잡도로 개선은 사정교~한밭대로, 비래동~와동, 유성대로~화산교, 산성동~대사동 등이다. 여기에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와 동서대로 연장과 현충원 IC 조성은 고속도로 분야로 포함돼 있다.
대전시가 요청한 분야는 도심 내 혼잡은 물론이고, 타 시·도와 연결돼 분기점이 될 수 있는 지점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대전만을 위한 계획은 아니다.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는 충남, 대전, 충북 3개 시도를 관통하는데, 장기적으로 본다면 강원도까지 이어질 수 있는 동서 횡단도로다. 이는 정부 기조인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현충원 IC 신설은 유성대로에서 중단된 동서대로를 수통골 화산교까지 연장하고, 호남고속도로 교차 지점에 신설 IC를 조성하는 계획이다. 출퇴근 시간대와 명절 교통혼잡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만큼 유성 지역과 인접한 도시에도 현안 사업으로 꼽고 있다.
대전시가 제안한 8건은 모두 신설 사업이다 보니, 막대한 사업비를 투입할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계획으로 선정돼 최대한 시비 부담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셈이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2일 국비확보 추진 상황 점검에서, "메가시티 광역도로망 조성을 위한 국비 사업 확보를 위해 행정력 집중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혼잡도로 구축 관련해서는 4월 결정될 것으로 내다봤는데 계속 지연되고 있다. 중앙부처에 꾸준히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4차 국가광역철도망 구축계획에 충청권 현안이 담기면서 메가시티 조성은 구체화 되는 모습이다. 4개 시·도는 지난 5일 착수보고회를 진행했고, 현재 연구진과 집행부 공무원들이 선도사업을 구상 중이다. 5월께는 포럼을 통해 메가시티 확장을 위한 시민 의견도 반영할 예정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