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동서 불균형을 해소하고 원도심의 도시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주택시장 안정화는 물론 향후 대전 5개 자치구 고른 성장을 견인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조차장 부지는 29만㎡ 규모로 대전시는 2600세대의 복합단지 개발을 구상 중이다. 현재 국토부가 전국 공공택지 부지를 검토하며 곧 선정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선정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좌측부터 장충모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사장, 박영순 국회의원, 허태정 대전시장. 사진제공=대전시 |
사업비를 조 단위로 투입해야 하고 선로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어려운 사업이라는 목소리가 있지만, 대전시와 공공택지 제안을 했던 더불어민주당 박영순(대전 대덕구)국회의원은 충분히 가능한 사업으로 보고 있다.
박영순 국회의원은 "기존 선로가 있는 특수구역으로 기술적으로 검토해야 할 문제는 있으나 극복 못할 난제는 아니다"라고 줄곧 강조해 왔고, 대전시도 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용역을 통해 최적의 대안을 찾겠다고 밝힌 상태다.
그 첫 번째로, 대전시와 LH는 22일 대전시청에서 원도심 도시경쟁력 강화와 균형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장충모 LH 부사장, 박영순 국회의원, 송진선 LH 대전충남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은 대전시와 LH가 공동으로 대덕구 조차장 부지 등 원도심에 대해 신규사업 대상지를 발굴해 실질적으로 개발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와 LH가 지닌 역량과 경험을 상호 공유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해서 원도심의 르네상스를 일으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경부선 철도로 양분된 대덕구 대화동 지역과 중리동 지역을 연결하기 위한 교량 건설을 추진하고자 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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