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석진 대전시교육청 교육국장이 20일 대전교육청 기자실을 찾아 대전 과학 교육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대전교육청이 20일 과학의 날을 맞아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과학교육 추진계획을 내놨다.
교육청은 이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방역수칙을 준수해 학생들이 과학을 즐기며 미래의 꿈을 키워가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과학기술 기반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융합(STEAM) 교육을 활성화한다.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된다면 체험이 가능한 국가 또는 국내 프로그램으로 대체하고 시기를 조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과학도시 대전의 인프라 및 시교육청 각종 과학 체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한 프로그램도 강화하는 데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운영한다. 대덕연구단지의 고경력 과학자 활용한 멘토링을 80개교에서, 대덕특구와 함께하는 과학캠프도 하반기에 400명 내외로 실시한다.
프로젝트 분야도 마찬가지다. '노벨과학꿈키움 프로젝트' 일환인 '노벨과학 동아리'로 미래 노벨과학자가 갖춰야 할 기초 과학을 함양시킨다. '노벨과학동아리'는 시교육청 핵심사업으로 지난 2017년 50개 동아리로 첫발을 뗀 이후 지난해 180개팀으로 증가했고 올해 240개팀으로 확대한다.
체험형 수업의 경우 소규모로 운영하고, 각종 대회의 경우 역시 온라인 또는 비대면으로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로 한 차례 우여곡절을 겪어온 만큼, 올해는 비대면, 또는 거리두기 상황에 맞춰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추진하고 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학생이 과학교육에 관심이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학생들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둔 실생활 적용 가능 교육인 메이커·발명교육은 인프라 확대와 내실화를 다진다. 메이커스페이스 7개를 추가 설치, 총 27개를 운영하고 연말에는 메이커교육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 일반화 시킬 계획이다.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인공지능(AI)교육 기반 조성에도 노력한다.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AI·SW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20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전문적 역량을 갖춘 교원 양성을 위해 충남대 교육대학원에 AI융합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노벨과학 교육, 융합교육 등 각종 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해 미래를 주도할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주력하겠다"며 "과학의 날인 만큼, 우리 학생들이 과학을 즐기며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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