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이란 가족 내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다문화 가족에게 사례관리사가 가족 또는 결혼이민자의 욕구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서비스의 대상은 다문화가족, 외국인 가족(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재외동포, 난민 등) 그리고 북한이탈주민가족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 된다.
첫째, 찾아가는 서비스이다. 가정 방문, 센터 내방 등 대상자가 원하는 시간, 편안한 장소에서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상담 서비스이다. 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함께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셋째, 정보제공 서비스이다. 정보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넷째, 지역사회 자원연계 서비스이다. 자원이 부족한 경우 대상자에게 필요한 자원을 찾아 연계해 드리는 서비스이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서비스 신청은 센터에 방문 및 전화 접수도 가능하며, 본인 또는 가족, 이웃 등 누구나 신청 및 상담이 가능하다.
세종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서비스를 통해 양질의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 기반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쇼단단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