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서 4월 17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허태정 시장은 "시속 50㎞는 대중교통 등 간선기능을 수행하는 넓은 도로에 적용하고, 30㎞는 주택가나 어린이보호구역 등 도로 규모가 작거나, 보행안전 강화가 필요한 이면도로에 적용한다"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전시의 교통정책은 감소가 아닌 사망자 제로에 맞춰져 있다. 무단횡단 사고 방지를 위해 주요 도로에 지하철 1호선 길이보다 5㎞ 더 긴 27㎞의 무단횡단방지펜스와 보행자 방호울타리를 집중 설치해 교통사고가 잦은 곳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 대전-세종 C-ITS 시범사업 구간과 연계해 보행자 충돌방지 경고서비스와 스쿨존 속도제어 서비스 등 첨단 보행환경은 2022년 중순까지 구축된다.
허 시장은 "덕수궁 보행전용 거리와 같은 원도심 보행특구 조성, 트릭아트 도로, 요일별로 특색있게 운영하는 보행전용 어울참 거리 등 차보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통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29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시는 비대면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는 대청호오백리길을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허 시장은 "대전의 동행명소를 목표로 2025년까지 약 64억 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33개 사업을 추진하고 생태관광 거점을 조성한다"며 "대표 사업은 신상교 워터프론트 리뉴얼과 추동 생태클러스터 조성, 공정생태관광지원센터, 원점회귀 코스 개발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스마트 홈페이지 구축 및 무인비지터 센터 조성, 관광셔틀 및 관광 택시를 활용해 온·오프라인 접근성을 강화하고 주민참여와 지자체 유관기관 간 폭넓은 협력을 통해 전국적인 동행명소로 구축하겠다는 큰 그림을 밝혔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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