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해온 유성복합터미널은 번번히 무산되면서 결국 공영개발로 돌아섰다. 하지만 공영개발의 기본계획대로 터미널 기능만을 중심으로 추진하면 막대한 혈세를 투입할 수밖에 없고 사업자인 대전도시공사도 상당한 적자를 떠안아야 하는 게 현실이다.
이에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층고를 높이고 공동주택 조성 등을 지구단위계획에 포함하는 내용으로 용역을 진행 중이고, 대전세종연구원이 수행 중인 용역 결과는 상반기 중에 나올 예정이다.
이와 관련, 대전시 관계자는 "적자가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는 것뿐, 공동주택을 넣겠다, 층수를 얼마로 하겠다는 모두 확정되지 않은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적자 폭을 최소화하고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했던 당시와 달라진 현재의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KPIH가 참여했을 당시에는 규모에 맞는 오피스텔과 상업시설이 들어오면 수익이 난다고 봤다. 하지만 최근 상황을 볼 때 투기지역이다 보니 오피스텔은 더 이상 수요가 없다. 적자가 예상되는 터미널을 지으면서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노력과 자구책이 필요한데, 청년주택과 공공업무시설을 포함하는 등 공공성까지도 감안한 대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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