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부교육청은 청탁금지법 준수 및 불법찬조금 근절을 위한 청렴한 학교운동부 문화 확산을 위해 매월 16일을 '학교운동부 청렴 데이'로 지정·운영한다.
'청렴 데이' 운영일에는 동부 관내 학교운동부 담당 지도교사와 운동부지도자를 대상으로 행동강령과 청렴 명언을 문자로 발송하고 청렴실천 의지를 되새기게 된다.
이번 청렴데이는 청렴 문화의 내부적 정착과 외부적 인식변화를 유도하고 청렴에 대한 대·내외적인 인식제고를 통해 청렴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마련됐다.
또한 적극 행정을 통한 청렴 실천을 위해 '불법찬조금 근절을 위한 학교운동부 운영 안내문'을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학교 현장에서 청렴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운동부 운영 경비 집행의 투명성 확보, 학부모 부담금 학교회계 편입, 대회참가 및 전지훈련 비용 공개 의무화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유덕희 교육장은 "청렴의식을 고취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실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여러 특수시책 등을 추진 중에 있다"며 청렴 데이 운영을 통한 청렴 생활화로 학교운동부 관계자들의 윤리 의식을 한 단계 더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