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이면 사업 추진에 가장 중요한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 반영 여부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대전시와 유성구에 따르면, 현재 대전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현충원IC 조성 계획안을 건의한 상태다.
현충원IC 조성사업은 유성대로에서 중단된 동서대로를 수통골 화산교까지 연장하고, 호남고속도로와 교차 지점에 새로운 IC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순환망 조성을 위한 대전시의 도로계획과 교통혼잡 해결을 위한 유성구의 IC 신설 요구를 묶어 낸 최초의 사례다.
동서대로 연장과 현충원IC 조성에는 각각 721억 원과 778억 원 등 모두 1500억 원 규모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상당한 예상이 소요되는 만큼 국가계획 포함 여부가 중요한 상황이다.
유성구 관계자는 "유성 학하지구에 공동주택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유성IC와 북대전IC 일대는 출·퇴근 시간대, 명절 교통혼잡과 현충원 수요 차량으로 발생하는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며 "향후 서남부권 개발 계획까지 고려했을 경우 많은 양의 교통량 증가가 불 보듯 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성구는 국가계획 반영 여부가 어렵다면 대전시비 투입을 통한 사업 추진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하지만, 시는 국비 반영이 필수라는 입장이다. 올해 국토부의 국가계획에 반영될 경우 설계비 전액과 공사비의 50%를 국비로 보조받을 수 있어 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앞서 대전시는 2015년 국토부의 교통혼잡도로 지원 사업에 동서대로를 지원했으나 비용대비 편익(B/C)분석에서 기준치인 1을 넘지 못해 좌절된 바 있다. 그러나 두 가지 사업을 합치면서 2018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B/C) 1.1로, 사업 동력을 확보해 일찌감치 국토부에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 반영을 신청했다.
현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 혼잡도로 개선 5개년 계획을 추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4월 말로 연기된 상황이다. 대전시는 4월 국가 계획 반영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융합특구 조성 등 인구 유입과 교통 수용 측면에서 필요한 사업"이라며 "도로사업에 대해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야 하는 만큼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