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숙 원장 |
유아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예전부터 바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에서는 엿볼 수 있다. 한 인간으로 갖춰야 할 품성과 태도가 어린 시기부터 길러진다는 것을 대변한 말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사회·정서적 발달이 갖는 의미가 커지면서, 유아의 지적 발달과 관련한 학습환경의 영향이 밝혀지고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로는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은 한 인간의 발달에 크게 영향을 주는 시기에 이뤄진다.
유아기로부터 유아의 건강, 사회적 관계, 정서와 창의적 표현, 언어, 사고능력 등이 고르게 발달하는 전인으로 성장하기를 부모들은 기대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전인교육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전인교육이란 모든 발달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등이 통합적으로 이뤄져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달해 나가도록 돕는 교육을 뜻한다.
유아기의 교육과 인간발달의 상관성 연구결과로 먼저 '기초성'은 유아기 발달단계에서나 교육 면에서 후일의 기초를 이루는 시기를 말한다. 다음 '비가역성'은 유아기에 이뤄진 발달상의 장애로 예를 들어 영양, 지적경험, 애정 또는 애착행동 등 결손에서 비롯되는 발달상의 지체는 성장한 후에는 회복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누적성'은 유아기의 학습 발달의 누적을 의미며, '적기성'은 유아기 교육 가능성이 큰 시기를 말한다. '선택성'은 초기 경험과 후일 경험 교육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 교육은 바로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서 가장 많은 것을 배우며 기초를 쌓는 유아기에 전문가가 그 발달을 도우며 더 나아가 유아가 지닌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교육으로 중요하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보완·대체한다. 또래와의 놀이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고 타인과의 관계 맺기 기술을 습득해 유아의 사회화를 돕는다. 하지만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핵가족화하면서 유아들은 성인들과의 관계는 물론 또래나 형제자매와의 관계 경험을 통해서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유아들은 성인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 놀이활동,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맺기 등을 익혀 나가야 한다. 그래서 유아들에게 비슷한 능력과 수준의 또래와 집단형성 및 활동을 경험하게 해 유아의 사회화를 돕는 것이 매우 필요하고 중요할 수밖에 없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은 유아들의 생활이 가정생활로부터 학교생활로 변화되는 것을 자연스럽게 조절해 주는 전이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가 가정에서 벗어나 유아교육기관에 간다는 것은 이웃의 친구들과 놀이하던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유아에게 수용되지도 않고, 또 유아 자신도 상대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유아기는 바로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서 가장 많은 것을 배우며 기초를 쌓는 시기이므로 부모나 교사들은 유아 개개인의 발달 정도를 바로 알고 적절한 환경 조성과 구체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그 발달을 돕고, 나아가 유아가 지닌 잠재력을 개발시켜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원만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환경이 준비된 곳이며, 적절한 집단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가정생활을 학교생활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유아기에 필요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아이에 대한 존중, 선생님에 대한 존중 그리고 기관에 대한 신뢰를 갖고 기관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다림이 필요한 3월이다.
최희숙 새싹나라유치원 원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