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배부한 학교업무 지원자료는 '쉽게 따라 하는 온라인 교무실'과 '2021학년도 학교교육설명회 학부모 연수자료'로 업무효율화와 예산절감, 대면과정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배부(시교육청 홈페이지 게시판 활용)방식으로 진행했다.
'쉽게 따라 하는 온라인 교무실'은 클라우드 기반 도구를 활용해 학교에서의 교직원 간 의견수렴과 설문작성, 파일과 의견의 공유 방법을 실제 사례를 들어 단계별로 안내한 자료다. 이 자료는 현직교사들로 구성된 2020년 대전교육발전연구팀(SCC연구회)이 현장에서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해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2021학년도 학교교육설명회 학부모 연수자료'는 학교 교육 설명회 시 활용할 수 있는 학부모 연수자료를 일괄제작하여 보급하는 사업이다. 각 학교별로 자체제작해 활용해야 했던 담당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여 학교현장에서 만족도가 높다. 특히 초·중·고 각급 학교별로 각각 제작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자료까지 함께 보급했다.
대전교육청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교육활동중심 학교운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업무 간소화가 밑바탕이 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여 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선생님들의 업무를 덜어드릴 수 있는 다양한 사업과 정책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