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여파로 해외여행이 제한되고,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 언택트(Untact)가 깊숙이 자리 잡게 되면서 거리를 두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골프'가 급부상하고 있다.
4050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골프는, 이제 젊은 2030세대는 물론 여성과 청소년까지 쉽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유익한 여가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골프 입문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골프 업계에서는 '골프 입문자'를 주요 타깃으로 보고 고객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골프 입문자 니즈를 충족시키며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골프존의 'GDR아카데미'다.
골프존 GDR아카데미는 골프존이 야심 차게 내놓은 직영 사업이다. 골프존이 만든 골프연습전용 시뮬레이터인GDR을 기반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골프를 즐기고 익힐 수 있도록 한 배움의 터다. 타석을 비롯해 전반적으로 이용 시스템을 자동화한 골프존 GDR아카데미는 간편함과 신속성, 개별성을 추구하는 2030세대와 여성 골프 입문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최근 '골프 입문자'들의 메카로 통하고 있다.
먼저 자신의 실력에 걸맞은 골프 레슨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존 GDR아카데미에서는 공인 프로로부터 개인의 수준에 맞춘 1대 1 골프 레슨을 받을 수 있다. 실제 골프채를 한 번도 잡아보지 못한 초보자여도 문제없다. 골프채 그립을 잡는 방법부터 시작해 셋업 그리고 스윙까지, 고객 개별마다 다른 피지컬과 플레이 성향에 발맞춰 세심하고 꼼꼼하게 티칭을 받을 수 있도록 돼 있어 쉽게 골프를 이해하며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실제 필드플레이가 부담스러울 골프 입문자에게는 실제 골프장 코스와 유사하게 구현한 GDR시스템 이용이 제격이다. 직접 골프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GDR프로그램 속에 저장된 골프장 코스를 경험할 수 있어 심리적 부담감 없이 실제 골프 코스를 즐기며 실력을 쑥쑥 키울 수 있다.
또 골프존은 어플리케이션 '골프대디' 내에 구축된 'AI 진단' 프로그램 역시 골프 입문자들의 실력향상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AI 진단'은 골프존 GDR아카데미 회원들이 자신이 직접 골프를 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하고 더불어 데이터 기록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다.
샷 정보, 셋업, 구질 등 8가지 유형을 분석해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AI 진단' 프로그램은 회원들의 골프 데이터를 자동으로 축적시켜 이후 회원들이 손 쉽게 모바일로 자신만의 데이터를 확인하며 객관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장단점을 확인·보완하며 개인 기량을 빠르게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각기 다른 고객의 개별성을 맞추는데 최적화된 골프존 GDR아카데미 사업은 누구나 쉽게 골프를 경험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2030세대 및 여성 골프 입문자들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GDR아카데미는 이에 힘입어 2021년 현재 전국 90여 개 매장이 오픈 및 운영되고 있으며, 회원 수의 경우 3만 5000명을 돌파하는 등 업계 내 가파른 성장세를 이루며 골프 대중화를 일으킨 장본인으로서의 면모를 톡톡히 보여주고 있다.
골프존 GDR아카데미 관계자는 "골프존 GDR아카데미는 남녀노소 누구나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시작했다. 때문에 '골프'가 아직은 어렵고 낯선 입문 또는 초보자들이 찾기에 알맞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며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골프존 GDR아카데미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회원마다 각기 다른 특성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GDR아카데미는 국내 골프연습장의 대표 브랜드로써, 골프 연습 문화를 선도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에 지속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수원광교점을 직영 1호로 오픈하고, 4년 만에 전국 100여개에 가까운 매장이 운영되면서, '신개념 골프 플랫폼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다.
골프존 GDR아카데미는 회원별 난이도에 맞는 맞춤 레슨을 제공하는 골프 학원이다. GDR아카데미로 가입한 회원은 전국 매장 어디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또 GDR 모바일 앱(APP)을 활용한 예약서비스를 시행하며 유저의 편의성을 높였다.
골프존 박강수 대표이사는 “GDR아카데미는 기본기부터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연습 모드는 물론 체계화된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골퍼의 실력에 맞는 레슨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병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