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시장은 이날 진선미 국회 국토위원장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건의하기에 앞서 중도일보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허 시장은 "대전시민들은 차를 타고 가지 않으면 청주공항 이용이 어려워 차라리 인천공항을 가는 실정"이라며 "충청권 광역철도가 청주공항에 이어지면 이 같은 불편을 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항 이름을 바꿔달라는 것이 아니라 대전시민의 청주공항 이용을 늘리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충북에도 득이 되는 일"이라며 "(국토부)철도국장이 전화를 안 받을 정도로 각 지역에서 광역철도망 경쟁이 치열한데 대전시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는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49.3㎞ 구간으로 총사업비는 1조 5907억 원 규모다. 국토부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에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면서 수도권에 편중된 광역철도망을 지방에 대폭 확충키로 했다. 빠르면 5월 말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구체적 사업을 발표할 예정인데, 지역별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지선 추진과 관련해선 속도 조절을 했다. 트램 지선을 추진하는 것이냐는 중도일보 질문에 허 시장은 "추진할 것"이라면서도 "지금 당장은 도시철도 2호선(기본안)에 집중하는 게 맞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기본안 추진이 본격화된 것도 아닌데 지선을 이야기하는 것은 혼란만 유발할 수 있다"고 했다.
허 시장은 진선미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선 충남 보령에서 대전을 거쳐 충북 보은군으로 이어지는 122㎞ 구간의 보령~대전~보은(영덕) 고속도로 건설을 건의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3조 1530억 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대전 사업구간은 24㎞에 달한다.
또 비수도권 공공기관 이전(비수도권↔비수도권, 비수도권↔세종시) 때에도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처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도 건의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이전 설치하는 기관 종사자에게 주는 주택 특별공급 혜택이 대전을 비롯한 비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시에도 동일하게 제공해 대전 소재 공공기관의 세종 이전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특별공급을 제한하도록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을 촉구했다. 혁신도시 지정 관련 공공기관 이전 지속 추진과 대전의 도심융합특구지구 선정도 건의했다
진선미 위원장은 "광역철도망 구축과 관련해 기재부와 논의 중인데 코로나19 극복에 예산이 집중 투입하다 보니 어려움이 많다"며 "하지만, 광역철도망 구축에 대한 지역적 관심과 요구가 많기 때문에 이번에는 확장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허 시장 국회 방문엔 박영순(대전 대덕)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과 장철민(대전 동구), 황운하(대전 중구) 의원이 함께했다. 현장에선 변창흠 국토부 장관과 문진석 의원(천안갑)도 합류했다.
한편,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를 슬로건으로 내건 대전시는 혁신과 포옹, 소통과 참여, 공정과 신뢰를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또한 개방과 혁신으로 살찌는 경제, 삶의 품격을 누리는 생활,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교육과 문화가 꽃피는 공동체, 시민이 주인되는 시정을 5대 전략목표로 삼고 있다.
서울=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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