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수공예품 ‘호두신’ |
호두신(虎頭鞋)은 중국 전통 수공예품의 하나이다. 호두신은 아이 신발의 일종으로 신발의 앞코가 호랑이 머리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중국 북방지역에서는 고양이 신발로 불리우며 신발 앞면과 신발의 겉면에 호랑이를 수놓아 귀신을 물리치고 장수를 기원하며 병이나 재난이 없이 아이를 보호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기 때문에 호랑이 가운데에 "왕"자를 수놓고 보통 아기의 돌이나 생일에 새로 만든 호두신을 신는다.
호두신의 제작 기술은 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었다. 호두신을 만드는 기술은 까다로워 호랑이 머리, 자수 와 꽃다발, 씨받이 등 여러 가지 자수 기법이 사용된다.
신발의 색상은 빨강, 노랑색이 위주로 되어 있고 호랑이 입, 눈썹, 코, 눈 등에는 굵은 선으로 그려 호랑이의 위세를 과장되게 표현한다.
신발 밑창이 넓은 호두신은 걸음마를 연습하기에 좋고 착용이 편해 중국 전역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아이에 대한 기대와 축복을 담아 전해오고 있다.
필자가 임신했을 때부터 나의 친정엄마는 손주를 위해 호두신을 6켤레나 만들어 주셨다. 손주를 사랑하는 외할머니의 마음이 느껴졌다.시팽보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