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온 수필가·전 대전봉명중 교장 |
그러나 인공지능 대체로 인한 문제점도 고민해야 하며, 필요한 정책이나 전략 등을 미리 연구해야 한다. 특히 인공지능이 담당할 수 없는 영적이고 윤리적인 문제가 그것이다. 그런 문제에도 인공지능의 개발은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윤리적인 판단에는 여전히 한계와 문제점이 생기게 될 수밖에 없다. 그 사례로 최근 채팅로봇(이루다)을 개발하여 실행한 결과 성적 대상화, 인권 문제, 인종차별, 양성 대결 등 심각한 윤리 문제가 대두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래서 인공지능 기술에서는 미리 윤리적 의식교육을 철저히 하지 못하는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인공지능의 문제점은 인터넷 문화 지체현상이 불러온 사고와 범죄보다는 몇 배로 강력하고, 무서운 사건과 사고들을 일으킬 수 있는 재앙이 예상되는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의 한계인 윤리적 문제가 더욱 그러하다.
예컨대 인공지능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해진 자동차가 사고의 위기에서 탑승자를 우선해서 최소화할 것인지, 보행자를 우선하여 사고위험을 줄일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고가 났을 때 인공지능은 가장 손해가 적게 나는 방법을 택할지 모르나, 인간은 보행자가 어린이거나 위급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든지, 탑승자가 심각한 질병이 있거나 장애인이든지, 응급 상황 등의 사고를 윤리적으로 판단할 것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그러한 판단하는 것은 의문이다.
이처럼 인공지능이 윤리적인 판단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한 인공지능의 미흡한 점을 교육할 대안은 무엇인가. 그 유일한 답은 독서이다. 왜냐하면 독서를 통해서 사물의 이치를 깨닫고,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윤리관이 무엇인가를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공지능 시대에 윤리 교육으로써 독서가 매우 중요하다. 독서는 인간의 존재와 본질, 생활의 문화와 윤리, 사물과 우주의 질서 등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준다. 즉 독서를 통하여 인간적이고 윤리적인 판단력 등을 갖게 된다.
또한 독서는 과학적으로 볼 때 뇌를 성장시키는 최고의 훈련이다. 뇌는 책을 읽을 때 문자를 해석하는 작업을 하고, 그 해석된 정보를 종합해서 사고하는 작업을 하게 한다. 그리고 그것들을 기억하려는 작업도 한다. 예를 들어 '반지의 제왕'을 책으로 읽는 것과 영화로 보는 것을 비교해 보자. 먼저 영화로 볼 때 뇌를 화면에 보이는 화려한 장면에 빠져들고 이야기의 줄거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하지만 책으로 읽을 때 뇌는 문자를 해석하고 복기도 할 수 있으며, 그 문장을 종합해 장면들을 상상한다. 머릿속에서 전투 장면들을 그려야 하고, 높은 성들의 모습도 상상으로 그려내야 한다. 독서를 통한 뇌는 심지어 바다가 나오는 장면에서는 바다 냄새를, 피 튀기는 전투장 면에서는 피 냄새까지도 상상하며 윤리적으로 올바르게 판단하려고 한다. 이러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뇌는 거의 모든 부분이 활성화되며 성장한다.
이렇듯 독서는 뇌를 활성화 시키고 인공지능의 윤리적인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공지능 시대 최고의 교육은 바로 독서다.
한기온 수필가·전 대전봉명중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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