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감사업무 실무매뉴얼 책자. /세종교육청 제공 |
세종시교육청이 예방과 개선 중심 '감사업무 실무매뉴얼'을 발간해 본청과 직속기관, 각급 학교에 배포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매뉴얼은 △감사업무의 처리 절차 △세부 업무 처리요령 △감사 방법 등을 업무처리 절차에 따라 단계별로 상세하게 정리해 교직원들이 감사업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와 함께, 교무학사·일반행정 분야별 감사 착안 사항에 실제 감사사례를 담았다.
시교육청은 추후 감사업무 실무매뉴얼에 반영하지 못한 사항이나 검토가 미흡했던 부분, 새롭게 변화하는 감사 관련 법령, 교무학사·일반행정 분야에 지적되는 다양한 감사사례 등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권순오 감사관은 "감사업무 실무매뉴얼이 현장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사전 예방·개선 중심의 안내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감사업무 실무 매뉴얼을 적극 활용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교사 A씨는 "적발과 처분 위주의 사후통제적 감사가 아닌 예방중심 시스템인 것 같다"라며 "교육 수요자와 학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감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앞서 감사담당자 16명을 대상으로 감사관실 자체 감사 역량 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감사담당자가 감사 기법, 감사업무 처리 절차, 적극행정 활성화 방안 등을 교육 자료로 만들어 발표하고, 담당자 간에 주제별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세종=고미선 기자 misunyd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