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회교육 교육과정 길라잡이 |
이 자료는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맞는 순회교육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순회교육 운영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제작됐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 우리 지역 순회교육 실정을 고려해 순회교육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재구성해 운영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순회교육 대상 학생의 장애 정도 및 학업 성취도에 따라 통합학급의 학년 교육과정을 조정하는 '해당 학년 교육과정 조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수준으로 대체하는 '기본 교육과정 내용 대체'의 방법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담았다.
조동열 원장은 "일반학생과 장애학생,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구분하던 시대에서 장애학생들과 비 장애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공부하는 통합교육을 전체교육자들의 책무로 인식하고, 모든 학생들이 함께 교육을 받는데 있어 특수교육 장학자료인 순회교육 교육과정 길라잡이는 장애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안내 뿐 아니라 특수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