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춘절을 맞아 황금을 의미하는 노란색 설 떡을 나누어 먹는다. |
음력으로 1월 1일은 한 해 , 한 달 , 하루의 시작이다.
1년을 넘어 다른 한해로 가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이날은 過(지날 과)年(해 년)이라고도 한다.
진짜로 명절을 보내는 건 전날 저녁부터이다. 가족들이 모여 앉아 낡은 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기 위하여 잠을 자지 않고 날을 보낸다.
밤 12시에 물만두 끓여 먹으면서 1년에 딱 한번 춘절 정각 12시에 시작하는 '춘절즐거운콘서트'라는 공연을 실시간 시청하기도 한다.
춘절에는 세배하고 폭죽 터뜨리고 기둥이나 문에 춘련을 붙여 세배돈을 주고 받는다.
또한 춘절에는 설 떡을 먹는다. 지역에 따라 재료 모양 요리 방식이 제 각각이다. 황금을 의미하는 노란색 설 떡도 있고 은을 의미하는 하얀색 설 떡도 있다.
베이징에서는 대추를 넣고 내몽골 지역에서는 대추 앙금, 팥 앙금 같은 걸 속에 넣기도 한다.
북부 지역에서는 찌거나 튀긴 떡에 설탕을 뿌려 먹고 남부 지역에서는 찌거나 튀기기도 하지만 단짠단짠하게 편으로 썰어 볶고 국물로 끓이기도 한다.
한국 떡국이랑 식감이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지금은 글로벌시대가 되면서 한국식 떡볶이로 변신해서 식탁에 오르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또 이날만큼은 재산이 밖으로 새지 말라는 의미에서 청소 하지않고 쓰레기도 버리지 않는다.
미신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만 아직도 이러한 것들을 지키면서 춘절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다. 배금미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