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해외 진출 100개국을 돌파하면서 2025년까지 글로벌 톱4 도약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23개국을 신규 개척해 진출 국가를 103개국으로 늘렸다.
또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을 집중 육성해 연간 판매량이 1억 개비 이상인 5개국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
KT&G는 글로벌 초슬림 1위 담배인 '에쎄'를 현지 시장 특성에 맞게 출시하는 대표 브랜드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몽골에서 판매량 1위를 달성하고 있다. 세계 2위 담배 소비국인 인도네시아에서는 지난해 40억 개비 이상이 팔았다.
'보헴(BOHEM)', '타임(TIME)' 등 레귤러 담배 브랜드도 국가별 맞춤형 제품군을 강화해 진출 국가를 확대하고 있다.
KT&G는 앞으로 해외 법인을 추가로 설립할 계획이다.
백복인 사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해외 시장의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포착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저력을 발휘했다"며 "2025년 글로벌 톱4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해외 시장 개척을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기업 반열에 오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G는 대덕구 평촌동에 본사를 두고 있다. 국내 담배 업계 1위이자, 글로벌 담배업계 '빅5'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유통은 물론 해외 100여 개 국에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매출액은 5조 3016억원 이다.
박병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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