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야간조명 설치 모습. 대전시 제공 |
대전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여나가기 위해 교통사고 감축 효과가 높은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대전시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신규·확대사업 등 4대 분야 24개 사업에 1033억 원을 집중 투입한다고 28일 밝혔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차대사람 사고자(54.8%)의 경우가 가장 많았고, 보행사망자 중 65세 이상(52.5%)이 가장 높았으며, 교차로 내 야간교통사고 사망자가 61.4%(44명 중 27명)로 아주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환한 밤거리 도로조명과 무단횡단방지시설 등 9개 사업에 480억 원을 집중 투입한다.
먼저 무단횡단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무단횡단 방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자치구로부터 무단횡단 상습지역과 경찰청 및 민원요구 지역 등을 대상으로 1차 전수조사를 완료했다.
이에 38억 원을 투입해 무단횡단이 빈번한 68곳(총연장 15㎞)에 중앙차선 무단횡단 방지펜스와 35곳(12㎞)의 보도와 차도 경계지역에 보행자 방호 울타리를 설치해 무단횡단 교통사고를 물리적으로 원천차단할 계획이다.
첨단교통시스템을 접목한 교통사고 줄이기 등 신규사업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2022년까지 150억 원을 투입해 차량과 차량, 차량과 기지국 간의 교통정보 공유를 통한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16개 주간선도로 134㎞ 구간에 설치해 나갈 예정이다.
차량 속도 제한을 통해 보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속도 5030'정책도 내년 4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간선도로는 50km/h, 이면도로는 30km/h로 속도가 하향조정 되며, 현재 대전시 전역의 교통시설 정비를 완료했다.
이러한 신규·확대사업과 더불어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노인·장애인보호구역(124개소) 확대 및 신설, 연간 5건 이상 발생된 교통사고 구간에 대한 원인분석을 통한 신호등 위치조정과 횡단보도 신설 등 6개 계속사업에도 339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선희 시 교통건설국장은 "1년에 대전시민이 70~80명씩 교통사고로 숨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히 내년에는 전체 사망사고의 50%를 차지하는 차대사람 사고, 즉 무단횡단 등으로 인한 사고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대전지역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73명으로 집계돼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는 17명이었다.
전년 대비 45% 줄었으나 전체 보행 사망자의 42%를 차지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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