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통사고 사망자줄이기 24개사업에 1033억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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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교통사고 사망자줄이기 24개사업에 1033억 투입

  • 승인 2020-12-28 15:42
  • 수정 2021-05-04 16:38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횡단보도 야간조명 설치
횡단보도 야간조명 설치 모습.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여나가기 위해 교통사고 감축 효과가 높은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대전시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신규·확대사업 등 4대 분야 24개 사업에 1033억 원을 집중 투입한다고 28일 밝혔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차대사람 사고자(54.8%)의 경우가 가장 많았고, 보행사망자 중 65세 이상(52.5%)이 가장 높았으며, 교차로 내 야간교통사고 사망자가 61.4%(44명 중 27명)로 아주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환한 밤거리 도로조명과 무단횡단방지시설 등 9개 사업에 480억 원을 집중 투입한다.



먼저 무단횡단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무단횡단 방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자치구로부터 무단횡단 상습지역과 경찰청 및 민원요구 지역 등을 대상으로 1차 전수조사를 완료했다.

이에 38억 원을 투입해 무단횡단이 빈번한 68곳(총연장 15㎞)에 중앙차선 무단횡단 방지펜스와 35곳(12㎞)의 보도와 차도 경계지역에 보행자 방호 울타리를 설치해 무단횡단 교통사고를 물리적으로 원천차단할 계획이다.

첨단교통시스템을 접목한 교통사고 줄이기 등 신규사업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2022년까지 150억 원을 투입해 차량과 차량, 차량과 기지국 간의 교통정보 공유를 통한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16개 주간선도로 134㎞ 구간에 설치해 나갈 예정이다.

차량 속도 제한을 통해 보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속도 5030'정책도 내년 4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간선도로는 50km/h, 이면도로는 30km/h로 속도가 하향조정 되며, 현재 대전시 전역의 교통시설 정비를 완료했다.

이러한 신규·확대사업과 더불어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노인·장애인보호구역(124개소) 확대 및 신설, 연간 5건 이상 발생된 교통사고 구간에 대한 원인분석을 통한 신호등 위치조정과 횡단보도 신설 등 6개 계속사업에도 339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선희 시 교통건설국장은 "1년에 대전시민이 70~80명씩 교통사고로 숨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히 내년에는 전체 사망사고의 50%를 차지하는 차대사람 사고, 즉 무단횡단 등으로 인한 사고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대전지역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73명으로 집계돼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는 17명이었다.

 

전년 대비 45% 줄었으나 전체 보행 사망자의 42%를 차지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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