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이 22일 더불어민주당 주최 '2020년 지방정부 우수정책·우수조례 경진대회'에서 지역화폐 대덕e로움 발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초자치단체장 1급 포상을 수상했다.
자치분권에 기반한 '참 좋은 지방정부' 만들기를 확산하고자 마련된 이번 경진대회에는 민주당 소속 전국 광역·기초 자치단체장 정책 95건이 제출됐다. 그중 19건이 우수정책으로 선정돼 1급 포상을 받았다. 박정현 구청장은 대전시 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대덕e로움을 우수정책으로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대덕e로움은 주민에 의한·주민을 위한·주민과 함께하는 유통 활성화 정책을 펼쳐 전국 20개 자치단체가 벤치마킹하는 우수사례가 됐으며, 지난 6월 전국 230개 지역화폐 발행 자치단체 최초로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대한민국 헌정대상 등 각종 평가에서 대덕구가 대상을 수상함에 있어 토대가 되었으며, 경제적 효과까지 창출함에 따라 대덕구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박정현 구청장은 "대덕e로움이 올 한 해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정책으로 인정받게 된 것은 18만 대덕구민과 공직자들이 흘린 땀방울과 성원 덕분"이라며 "그 모든 분들과 수상의 영광을 함께 나누고 싶고, 주민의 자부심이 된 대덕e로움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고 더 사랑받는 지역화폐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에 대해 지방의 자치 정부를 이르는 말이다. 지방자치단체라고 하며, 지자체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지방정부는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으로, 이 때 치르는 선거를 지방선거라고 칭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종류를 법률로 정하며, 지방자치법 제2조(지방자치단체의 종류)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는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있다.
중앙정부는는 국가를 계층별로 나눌 때, 국가 자체에 대한 정부를 말한다. 국가 자체뿐 아니라 지방의 사무를 관장하는 국가도 있다.
김소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