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중구청 전산교육장에서 진행한 중구 홈페이지 전면 재구축 완료 보고회 모습. 중구제공 |
대전 중구는 22일 청사 전산교육장에서 홈페이지 전면 재구축 사업 완료를 앞두고, 재구축된 홈페이지를 시연하며 최종 점검하는 보고회를 개최했다.
유세종 부구청장을 비롯해 관련 실무추진단 등 15명이 참석한 이번 보고회는 시행업체 ㈜지오넷 PM의 홈페이지 관리 전반에 대한 설명과 개선된 점에 대한 보고를 시작으로 질의응답, 당부말씀으로 마무리됐다.
주요 개선사항은 노후 장비 교체 및 PC·모바일 등 접속환경에 따라 가로 폭이 달라지는 반응형 홈페이지로 구축하고, 효월드 객실 예약 및 뿌리공원 캠핑장 온라인 예약 기능도 구현했다.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중구의 관광명소를 사이버투어 가상체험관도 구축해 구정 홍보하고, 인기 검색어 등 검색키워드 분류기능을 강화해 이용자가 편리하고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개편했다.
박용갑 구청장은 "이번 홈페이지 전면 재구축의 핵심은 젊음과 낭만이 있는 원도심 탐방, 대전의 보물 보문산 콘텐츠 개발과, 효문화를 접할 수 있는 관광코스 개발"이라며 "2021년 1월 4일부터 전면 개편되는 중구청 홈페이지에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웹 사용자에게 홈페이지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 브라우저를 실행시켰을 때 나타나는 웹 페이지를 말한다. 웹사이트 개발자의 입장에서 홈페이지는 사용자가 웹상에서 어떤 사이트를 선택했을 때 제일 먼저 보여지는 웹 페이지를 말한다. 보통 웹 사이트의 주소는 홈페이지의 주소를 의미한다. 도메인 네임이라고도 하며 한국에서는 한국인터넷정보센터에서 등록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도메인 네임은 그 자체로 상업적인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홈페이지 제작도구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으로는 나모인터렉티브에서 개발한 나모 웹에디터,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론트페이지와 매크로미디어의 드림위버 등이 잘 알려져 있다.
김소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